실시간 랭킹 뉴스

전남도, 진화위 진실규명결정 피해자 대상 법률상담 지원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민간인 희생자 대상 찾아가는 여순사건 피해신고접수. 전남도 제공민간인 희생자 대상 찾아가는 여순사건 피해신고접수. 전남도 제공
전라남도는 제2기 진실화해위원회 진실규명결정 사건 피해자의 원활한 국가 보상과 명예회복을 위해 무료 법률상담 서비스를 지원한다고 5일 밝혔다.
 
진실화해위원회는 올해 8월 말 현재 영암, 화순, 진도 등 전남 3개 군 희생자 183명에 대한 진실규명결정을 했다.
 
하지만 현 '과거사정리법'에는 피해자 배상 및 보상 근거가 없어 피해자가 국가를 상대로 개별소송을 통해 보상을 받아야 한다.
 
특히 국가배상 소송의 경우 일반 민사사건에 비해 적절한 시기에 반드시 전문가의 조언이 필요하다.
 
실제로 제1기 진실화해위원회에서 진실규명결정된 '진도군 민간인 희생사건'의 경우 소멸시효 법리 문제로 대법원까지 갔었다.
 
이에 전라남도는 고령의 피해자가 개별적 소송 준비에 겪을 어려움을 해소하고 제2기 진실화해위원회 조사활동이 오는 2024년까지 지속됨에 따른 무료 법률상담 수요가 늘 것으로 예상, 무료 법률상담 서비스를 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변호사 17명을 상담관으로 위촉했으며 이들은 도청 청사 1층 비즈니스 룸에서 대면 상담을 하거나, 전화나 인터넷을 통해 수시로 비대면 상담 활동을 펼친다.
 
대면상담 서비스는 매주 월요일 오후 1시 30분부터 4시간 동안 신청인과 상담관(변호사) 간 1대 1로 진행한다.
 
상담을 원하는 도민은 대표전화(1899-8272)를 통해 예약을 하면 된다.
 
비대면상담은 대표전화와 전남도 법무행정 서비스 누리집(http://law.jeonnam.go.kr)을 활용해 이용할 수 있다.
 
상담 분야는 국가배상 소송 준비사항, 소송진행 절차 등 진실규명결정 사건 피해 구제를 위한 모든 내용이 가능하다.
 
전라남도 관계자는 "고령의 피해자가 생소한 법률용어와 절차 등의 어려움을 해결해 실질적 명예회복이 이뤄지도록 무료 법률서비스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0

0

오늘의 기자

실시간 랭킹 뉴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