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코로나19 발병 첫 확인 "국가 최중대비상사건 발생"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김정은 지시 "모든 시·군들 봉쇄하고 국방 안전공백에 만전"
"비상시 대비 의료품 예비 동원위한 조치 가동"
"방역 엄혹해도 경제사업 절대로 놓치는 게 있으면 안 돼"

소독하는 평양 건물. 연합뉴스소독하는 평양 건물. 연합뉴스
북한에서 코로나19가 발병한 것으로 처음 확인됐다.
 
북한은 12일 김정은 국무위원장 주재로 당 정치국 회의를 열고 코로나19 오미크론 바이러스 발병 사실을 공식 인정하고 대책을 논의한 뒤 "국가방역사업을 최대비상방역체계로 이행할 데 대한 정치국 결정서"를 채택했다.
 
북한의 대외 관영매체인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8차 정치국회의가 12일 당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소집됐다"며, 회의에서는 "나라 앞에 조성된 방역위기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문제를 토의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2020년 2월부터 오늘에 이르는 2년 3개월에 걸쳐 굳건히 지켜온 우리의 비상방역전선에 파공이 생기는 국가 최중대 비상사건이 발생했다"고 전했다. 
 
정치국은 "지난 5월 8일 수도의 어느 한 단체의 유열자들에게서 채집한 검체에 대한 엄격한 유전자배열분석결과를 심의하고 최근에 세계적으로 급속히 전파되고 있는 오미크론변이비루스 'BA.2'와 일치하다고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정치국은 이어 "현 상황에 대처하여 국가방역체계를 최대비상방역체계로 이행하는 것이 필요하다는데 대하여 인정했다"며, "나라의 모든 기관, 모든 부문에서 최대비상방역체계가 가동되는데 맞게 사업체계를 똑바로 세워 국가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하기 위한 제반조치들이 강구됐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회의에서는 조성된 방역위기상황에 맞게 국가방역사업을 최대비상방역체계로 이행할 데 대한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결정서가 채택됐다"고 덧붙였다. 
 
북한이 코로나19 발병을 공식 인정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 위원장은 회의에서 "전국의 모든 시, 군들에서 자기 지역을 철저히 봉쇄하고 사업단위, 생산단위, 생활단위별로 격폐한 상태에서 사업과 생산 활동을 조직하여 악성 바이러스의 전파 공간을 빈틈없이 완벽하게 차단하라"고 지시하고, "전선과 국경, 해상, 공중에서 경계근무를 더욱 강화하며 국방에서 안전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경내에 침습한 신형 코로나바이러스의 전파상황을 안정적으로 억제, 관리하며 감염자들을 빨리 치유시켜 전파근원을 최단 기간 내에 없애자는데 있다"며, "당과 정부, 인민이 일치단결된 강한 조직력이 있고 장기화된 비상방역투쟁과정에 배양되고 다져진 매 사람들의 높은 정치의식과 고도의 자각성이 있기 때문에 부닥치는 돌발사태를 반드시 이겨내고 비상방역사업에서 승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비상시를 예견하여 비축해놓은 의료품 예비를 동원하기 위한 조치를 가동하기로 했다"고 김 위원장은 밝혔다.
 
김 위원장은 특히 "현재의 방역형세가 엄혹하다고 하여도 사회주의건설의 전면적 발전을 향한 우리의 전진을 멈출 수 없으며 계획된 경제사업에서 절대로 놓치는 것이 있으면 안 된다"며, "당면한 영농사업, 중요공업 부문들과 공장, 기업소들에서의 생산을 최대한 다그치며 화성지구 1만 세대 살림집 건설과 연포온실농장 건설과 같은 숙원사업들을 제 기일 안에 완성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편 북한은 중요문제를 토의하기 위해 6월 상순 당중앙위원회 제8기 제5차 전원회의를 소집하기로 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