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이전보다 더 늘어난 이동량…'거리두기 해제' 영향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3주차 전국 이동량 2억 8325만건…직전 주 대비 11% ↑
코로나19 사태前 같은 기간보다 1.3%(374만건) 더 늘어
"일상회복 측면서 나쁘게만 볼 수 없어…방역수칙 철저히 준수"

11일 오전 중앙사고수습본부 손영래 사회전략반장이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정례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공 11일 오전 중앙사고수습본부 손영래 사회전략반장이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정례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공 
지난달 중순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전히 풀리면서, 국내 이동량이 처음으로 코로나19 사태 이전보다 더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일상적인 이동·모임의 증가는 물론 봄철 나들이·여행 수요가 급증한 결과로 보인다.
 
11일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에 따르면 통계청이 제공한 휴대전화 이동량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달 2일부터 8일까지 전국의 이동량은 2억 8325만 건으로 직전 주(4.25.~5.1.)보다 11%(2809만 건) 증가했다.
 
이동 건수는 이동통신사 이용자가 실제 거주 중인 시·군·구 외 다른 시군구의 행정동을 방문해 30분 이상 체류한 경우를 기준으로 집계된다.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제공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제공 
지역별로 보면 1억 4078만 건을 기록한 수도권은 전주 대비 3.7%(500만 건), 비수도권(1억 4247만 건)은 19.3%(2308만 건)가 늘어나 수도권이 아닌 지역의 증가 폭이 더 컸다.
 
이는 코로나19가 발생하기 이전인 2019년 같은 기간(5.2~5.8)의 전국 이동량(2억 7951만 건)보다도 1.3%(374만 건) 많은 수치다.
 
전국적인 이동량이 코로나19 사태 이전 수준으로 회복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정부는 대면 접촉과 이동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중시설의 영업시간과 사적모임 규모를 제한해오다 지난달 18일부터 전면 해제했다.
 
거리두기 조치가 사라진 지 2주 만에 이동량이 수직 상승한 셈인데, 정부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진단했다.
 
중수본 손영래 사회전략반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이동량이 증가하는 것은 불가피한 현상이고, 저희가 코로나와 함께 더불어 살아가며 새로운 일상을 회복한다는 측면에서는 이동량 증가에 대해서 나쁘게 볼 수는 없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이동량이 계속 증가할 수밖에 없고, 또한 그렇게 증가해야 아마 일상을 회복하는 그런 모습들이 함께 어우러질 것"이라고 평가했다.

백신 접종을 포함해 손 씻기와 환기, 실내 마스크 착용 등 자율적인 위생수칙의 필요성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손 반장은 "(일상회복 과정에서) 위험도는 같이 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 국민들 개개인께서 적절히 생활 속에서 방역수칙들을 잘 지켜주시고, 특히 위험성이 높은 고령층 등에 대해서는 예방접종을 꼭 받아주실 것을 다시 한 번 당부드리겠다"고 강조했다.
 
또 정부는 오미크론 유행 감소세가 계속되고 있지만, 어느 순간부터 정체 국면이 시작될 수밖에 없다는 점도 재확인했다.
 
서울 여의도 한강시민공원이 나들이객으로 붐비고 있다. 황진환 기자서울 여의도 한강시민공원이 나들이객으로 붐비고 있다. 황진환 기자
손 반장은 "전반적으로 확진자 감소추세는 둔화되는 양상이나, 위중증과 사망규모는 계속 줄어들고 있다"며 "확진자 감소는 일정 시점부터 둔화되며 정체양상으로 진입할 것이고, 이후 소규모의 등락을 거듭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다만, 언제부터 하한 한계를 맞이할 것인지는 예측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당분간은 상당 기간을 코로나19와 함께 살아가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아 달라"고 당부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