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장기화에 초등생 30% "불안해져"…중고생 40% "공부 걱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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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종민 기자박종민 기자
코로나19 장기화로 우울·불안감이 커진 초등학생이 30%에 육박하며, 40% 넘는 초·중·고등학생의 학업 스트레스가 커진 것으로 조사됐다.

교육부는 한국교육환경보호원이 코리아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2월 11~18일 초·중·고교생 34만1412명을 대상으로 시행한 조사결과를 13일 발표했다.

조사결과 우울감 항목에서 초등 1~4학년의 25.4%, 5~6학년의 32.4%가 코로나19 이전보다 더 우울감을 느낀다고 답했다.

중학생의 10.6%, 고등학생의 14.7%는 최근 2주간 7일 이상 우울한 감정을 경험한 적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초등 1~4학년의 23.8%, 초등학교 5~6학년의 34.8%가 코로나19 이전보다 불안감을 더 느끼고 있으며, 중학생의 6.0%와 고등학생의 8.5%가 최근 2주간 7일 이상 불안한 감정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조사 시기가 오미크론 급속 확산 직전으로, 코로나 사태의 장기화로 우울감이 높았던 것으로 분석된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성적 저하 우려로 학업 스트레스를 더 느낀다는 응답률은 43.2%에 달했다.

사진공동취재단사진공동취재단
초등 1~4학년이 44.5%, 5~6학년 43.9%, 고등학생 43.7%, 중학교 39.8% 순이다.

코로나19 장기화로 많은 학생이 원격 수업과 대외 활동 감소 등으로 대인 관계가 나빠졌다고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초등생 사이에서 친구와 멀어졌다는 1~4학년은 43.2%, 5~6학년은 33.4%에 달하는등 두드러졌다. 중학생은 17.6%, 고등학생은 14.2%가 그렇다고 답했다.

또 1~4학년의 26.1%, 5~6학년의 25.1%, 고등학생의 12.7%, 중학생의 10.6%가 선생님과의 관계가 멀어졌다고 답했다.

인터넷·스마트폰 사용 시간이 늘었다는 응답률은 매우 높아, 초 1~4학년 83.5%, 5~6학년 78.8%, 고등학생 62.1%, 중학생 56.9%으로 나타났다.

심리·정서 문제가 생겼을 때 가족으로부터 도움을 받는다는 응답률은 초등학생이 80% 안팎으로 높고 중학생과 고등학생은 50% 안팎에 그쳤다.

반면, 친구로부터 도움을 받는 학생은 초 1~4학년 14%, 초 5~6학년 25.4%, 중 39.4%, 고 48% 등 학교급이 높아질수록 늘었다.

그러나 도움을 준 사람이 없다는 응답률도 17.6%에 달했다.

이번 조사는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0.16%포인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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