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尹, 13일 5~6개부처 조각 발표…安측 인사 기용 '진통'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부총리 겸 교육부·법무부·외교부·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등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안철수 인수위원장.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안철수 인수위원장.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0일 발표한 1차 내각 인선에 이어, 13일 교육부와 외교부 등 5~6개 부처 추가 인선 결과를 내놓을 예정이다. 당초 윤 당선인은 10개 부처 내각 발표를 검토했지만 안철수 인수위원장 측 인사 기용에 난항을 겪으면서 일부만 발표하기로 했다.

인수위 핵심 관계자는 "13일 우선 5~6개 부처 장관을 발표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12일 대구·경북지역 순회 일정을 마치고 서울로 올라온 윤 당선인은 2차 인선 보고를 받은 뒤 후보자를 최종 낙점했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법무부 장관, 외교부 장관,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환경부 장관, 고용노동부 등 5~6명이다.

윤 당선인은 '여소야대' 상황을 고려해 이번 내각에선 현역 의원 기용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6·1 지방선거를 앞두고 공정성 시비가 일 수 있는 법무부와 행안부 장관에는 정치인 출신을 배제하기로 원칙을 세웠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엔 정철영 서울대 농산업교육과 교수가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교수는 윤 당선인의 대선 출마 초기부터 정책자문단에 합류해 교육 관련 공약을 마련했다. 다만 안철수 인수위원장을 의식해 측근인 최진석 서강대 명예교수를 기용할 가능성도 있다.

외교부의 경우, '외교통' 박진 국민의힘 의원이 내정됐다. 4선인 박 의원은 윤 당선인의 한미정책협의대표단 단장으로 최근 미국을 방문해 11일 귀국했다.

법무부 장관은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 수사를 이끌었던 한찬식 전 서울동부지방검찰청장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에는 이용호 의원이 검증 대상에 올라가 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안철수 인수위원장의 발언을 청취하고 있다.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안철수 인수위원장의 발언을 청취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편 국민의힘과 합당을 앞둔 국민의당 등 안철수 인수위원장의 측근이 3차 내각 인선에서 반영될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인수위 관계자는 "지난주 장 비서실장과 이태규 의원이 인선 문제로 격론을 벌였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 측은 전문가를 인선하려고 했던 윈칙을 저버리면서까지 해양수산부와 통일부 장관을 제안했지만 의견 일치를 보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3차 내각과 함께 발표 예정인 대통령 비서실장에는 김대기 전 청와대 정책실장과 최중경 전 지식경제부 장관이 거론되고 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