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흠 윤재옥 김도읍' 원대 경선 후보군.. '권성동은 고심'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원내대표 선거에 김태흠, 권성동 등 하마평…선거 1주일 남기고 경쟁 구도 '아직'
당선인 말 아끼는 가운데…정부 국정과제 등 강력하게 뒷받침하면서 유연한 협치 능력이 과제

왼쪽부터 국민의힘 권성동 의원, 김태흠 의원. 윤창원 기자왼쪽부터 국민의힘 권성동 의원, 김태흠 의원.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원내대표 경선이 1주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뚜렷한 경쟁 구도가 만들어지지 않은 가운데 당내 여론이 표류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새 정부가 출범을 한 달 남짓 앞둔 상황에서 원내대표가 지는 무게가 막중한 만큼 고심이 거듭되고 있는 데다, 윤 당선인 역시 원내 사안에 말을 아끼고 있기 때문이란 분석이다.

오는 8일 선출될 신임 원내대표에게 요구되는 두 개의 주요한 과제는 결국 '강약 조절'이 핵심이다. 신임 대통령의 임기 초반 국정과제를 강력하게 뒷받침하는 동시에, 대선 패배로 거대 야당이 될 더불어민주당과 협치를 이끌어내야 하는 유연함이 함께 요구되는 것이다.

국민의힘 김태흠 의원.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김태흠 의원. 윤창원 기자
2일까지 원내대표 선거 출마 의사를 밝힌 인물은 3선의 김태흠 의원이 유일하다. 당내에서 가장 빠르고 분명하게 원내대표직 출마 의사를 밝힌 김 의원은 비교적 적극적인 자세로 선거에 임하고 있다. '충남지사 차출설'에도 선을 그었다.

국민의힘 소속 의원은 "김 의원은 친화력이 좋고 원내 의원들에게 두텁게 신뢰를 받고 있다"며 "지난 원내대표 선거에서도 김기현 의원에 이어 2위를 차지했는데, 이러한 지지는 사실 예상을 뛰어넘은 수준이었다. 원내에서 호의적 평가를 두루 쌓았다는 걸 보여준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권성동 의원.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권성동 의원. 윤창원 기자4선의 권성동 의원은 일찌감치 하마평에 올랐지만 아직 출마 의사를 밝히진 않고 있다. 이른바 '윤핵관'이라고 일컬어질 정도로 윤 당선인과 연이 깊으면서 후보 선출 직후 비서실장직을 맡는 등 윤 당선인을 지근거리에서 보좌한 경험으로 대통령실과 원내를 매끄럽게 연결할 것이란 기대가 높지만 본인의 결심은 아직이다.

권 의원이 출마를 망설이는 이유는 원내대표직까지 차지해 당 안팎으로 '윤핵관' 인사들이 전면에 나설 경우 이에 대한 비판 여론이, 반대로 이번 경쟁에서 승리하지 못하면 윤 당선인과 당 사이 끈끈함이 부족하다는 우려가 나올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국민의힘 소속의 한 의원은 "권 의원은 윤 당선인과 가깝다는 점도 장점이지만, 법제사법위원장직을 비롯한 상임위에서 원내 경험도 풍부하다"며 "정부 출범 초기와 맞물린다는 점에서 이 점을 높이 사는 시각이 있다"고 말했다.
왼쪽부터 국민의힘 김도읍 의원, 윤재옥 의원. 윤창원 기자왼쪽부터 국민의힘 김도읍 의원, 윤재옥 의원. 윤창원 기자3선의 윤재옥 의원과 김도읍 의원 역시 주요한 후보로 거론된다. 윤 당선인의 선거대책본부 상황실장으로서 대선 승리에 기여한 윤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신임 원내대표와 과거 같은 원내수석부대표로 대면해 호흡을 맞춘 경험이 있고, 김 의원 역시 김기현 원내대표 체제에서 정책위의장으로 활동하면서 합리적인 성향을 바탕으로 안정된 대여 협상력을 보여줬다는 평가를 받는다.

대선 승리 이후 '여당 원내대표' 자리에 후보자가 북적일 법도 하지만 예상 주자들의 움직임은 이처럼 조심스럽다. 덩달아 의원들의 표심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윤 당선인 역시 이 사안과 관련한 의중에 말을 아끼는 것으로 전해진다. 윤 당선인이 그간 내놓은 여러 공약의 공이 국회에 달려 있는 만큼 면밀한 협조가 필요하지만, '제왕적 대통령제'를 비판해온 만큼 직간접적 제언으로 오해가 생기지 않도록 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한 의원은 "이맘때면 후보자들이 밥을 먹든 얘기를 나누든 하자며 연락이 쏟아지기 마련인데 상대적으로 뜸한 것 같다"며 "다음주가 선거인데 동료 의원들끼리도 누구의 출마 의향이 어느 정도인지 궁금해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중진 의원은 "사실 이전에 여당일 당시엔 원내대표 선거에 청와대의 의중이 간접적으로라도 전해졌고, 자연스럽게 영향을 미쳤다"며 "윤 당선인은 성향상 '간섭'으로 보일 수 있는 데 주의하는 것 같고, 사실 원내에 있는 입장에서도 대표에 대한 판단을 원내에서 내리는 방식이 합리적이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