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0명 상대로 온라인 중고거래 사기…총책 2명 베트남서 강제송환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베트남에 사무실 마련, 인터넷 중고거래 사기 사이트 운영
피해자 600여명, 피해액 3억 4천만 원 상당
지난해 10월 국내 공범 5명 검거
베트남 공안 공조수사 통해 총책 2명 검거

경찰청 제공경찰청 제공온라인에서 중고물품을 거래한다며 수억대 사기를 벌인 범죄조직 총책 2명이 베트남에서 검거돼 국내로 송환됐다.

30일 경찰청은 범죄조직 총책 40대 A씨와 B씨를 지난 15일 베트남 공안과의 국제공조를 통해 검거하고, 이날 국내로 송환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베트남에 사무실을 마련하고, 인터넷을 통해 콜직원과 인출책을 모집한 후 2018년 7월부터 지난해 4월까지 인터넷 중고거래 사이트를 운영해왔다. 카메라, 이어폰, 헤어드라이기, 가습기, 공기청정기 등 중고 생활 물품을 판매한다는 글을 게시, 거래대금을 선입금하면 마치 물건을 보내줄 것처럼 속인 것으로 조사됐다. 피해자는 약 600여명으로 피해액은 3억 4천만 원 상당이다.

피해자들의 신고로 수사에 착수한 경찰은 지난해 10월 국내 공범 5명을 검거(4명 구속)했다. 이후 해외에 거주하고 있는 총책을 체포하기 위해 경찰청 인터폴국제공조과에 공조수사를 요청했다.

경찰청 인터폴계는 피의자들에 대한 인터폴 적색수배를 발부 받는 한편, 피의자들이 베트남에 체류 중인 사실을 확인했다. 베트남 공안과 공조해 최종적으로 지역을 다낭으로 특정했고, 차량과 휴대전화 정보 등을 확보해 피의자 검거에 성공했다.

경찰청 제공경찰청 제공경찰청은 양국의 방역 정책에 따라 베트남 입국 절차 없이 공항 보안구역에서 현지 공안으로부터 신병을 인계 받는 방식으로 피의자들을 강제송환했다.

강기택 경찰청 인터폴국제공조과장은 "최근 코로나로 인해 위축된 경제 상황에서 온라인 중고거래에 의지하려던 서민들을 대상으로 삼은 범죄조직을 끝까지 추적해 와해시켜야 한다는 데 수사관서, 인터폴, 경찰주재관이 합심했다"라고 밝혔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