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발달지연 영유아 조기 발견, 지원 서비스 전국 확대"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소확행 공약 37번째로 발달장애 영유아 지원 정책 발표
文정부 발달장애인 생애주기별 맞춤 종합 대책 연장선상
전국 시·군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무료 선별검사
발달검진 정밀검사 진료와 상담 비용 지원 대폭 확대
육아종합지원센터에 전문 발달지원 상담원 채용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국회사진취재단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국회사진취재단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3일 "발달지원상담원을 통한 무료 선별검사로 발달 지연 영유아를 조기 발견하고, 이들에게 상담과 치료 지원을 제공하는 '영유아 발달지원 서비스'를 전국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정부의 발달장애인 종합대책을 더욱 세분화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29일 발달장애인의 영유아 시기부터 생애주기별 필요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만든 종합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이 후보는 이날 소형 생활 밀착 공약 시리즈인 '소확행 공약' 서른 일곱번째로 "경기도 영유아 발달지원 서비스를 전국으로 확대하겠다"며 이같이 약속했다. 이 후보는 "코로나로 아이들의 활동이 제약돼 발달이 더디지 않을까 걱정하는 부모님들이 많다"며 "국가가 제때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꼭 돕겠다"고 했다.


이 후보는 우선 영유아 발달지원 서비스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 "코로나19로 발달 지연 문제를 겪는 아동들이 증가하고 있다"며 "조기에 발견해 적절한 도움을 통해 장애 위험을 예방할 수 있지만 심한 발달장애가 아니면 발견하기가 쉽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가 영유아 건강검진 발달평가 사업을 시행하지만 문진 위주라 한계가 있다. 매년 4만명이 넘는 아이들이 '심화평가 권고'를 받지만, 실제 정밀검사 및 상담, 치료로 연계되는 비율은 대단히 낮다"고 지적했다.

이 후보는 경기도의 경우 "사업 시작 7개월 만에 가정과 어린이집의 신청을 통해 2700여 명의 아이들이 선별검사를 받았고 그 중 225명이 치료 지원까지 받았다"며 "경기도가 먼저 시작한 영유아 발달지원 서비스를 전국으로 확대하겠다"고 거듭 밝혔다.

이를 위해 △전국 시·군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무료 선별검사 시행 △상담‧치료 연계 지원체계 마련 △발달검진 정밀검사 진료와 상담 비용 지원 대폭 확대 △육아종합지원센터에 전문 발달지원 상담원 채용, 이들을 통한 다양한 발달 프로그램 운영 지원 등을 약속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