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사면 후폭풍…시민단체 '거센 반발', 지지자는 '맞불'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박근혜 전 대통령 특별사면 이후…'반대' 목소리 잇따라

문재인 대통령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특별사면을 결정한 가운데 시민사회단체에서 '사면 반대' 목소리가 잇따라 나옵니다. 이들은 "촛불정부를 자임한 문 대통령이 촛불시민을 배신했다", "사면은 국민통합 아닌 국민분열"이라고 비판합니다. 한편 우리공화당 등 박 전 대통령 지지단체들은 "건강이 우려되는 만큼 박 대통령의 석방을 지지한다"며 맞불을 놓고 있습니다.

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 "촛불시민에 대한 배신"
시민사회단체 "국민통합 아닌 국민분열, 정치적 계산"
'사면 반대 촛불' 광장 재등장 예의주시
우리공화당 "건강 우려되는 박 전 대통령 석방 지지"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가 27일 오전 청와대 앞에서 '세월호 참사 책임의 몸통, 박근혜 특별 사면 반대'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황진환 기자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가 27일 오전 청와대 앞에서 '세월호 참사 책임의 몸통, 박근혜 특별 사면 반대'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황진환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4일 박근혜 전 대통령의 특별사면을 결정한 것을 두고 세월호 참사 유가족 등 시민사회단체들의 반대 목소리가 터져 나오는 등 후폭풍이 이어지고 있다.

27일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와 참여연대 등 1005개 시민사회단체는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 전 대통령 사면 결정에 대해 "촛불정부를 자임한 문재인 정부가 촛불시민을 배신했다"고 비판했다.

4.16연대 한미경 공동대표는 "국민들은 박 전 대통령 퇴진 당시, 문재인 정부에 사면할 수 있는 권한을 주지 않았다"며 "우리가 요구한 '적폐청산'과 '세월호 규명 해결'은 하나도 해결하지 못하고 사면을 논하는 것은 그동안 함께 싸운 국민에 대한 배반행위"라고 외쳤다.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문은영 변호사는 "박 전 대통령은 재임 당시 민주주의의 기본 질서를 무너뜨린 측근 정치를 행했다"며 "문 대통령이 박 대통령에 대해 촛불 시민에게 묻지도 않고 갑작스레 특별사면을 단행하는 것은 충격적"이라고 비판했다.

세월호 유가족 강지은씨는 문 대통령에 대해 배신감을 느꼈다고 토로했다. 강씨는 "(문 대통령은) 아이들한테 억울한 죽음을 밝혀주겠다며 (유가족과) 함께 걸었고, 진상규명 끝까지 하겠다고 말하고, 단식도 같이 했던 분이다"며 "그런 사람이 책임감을 느끼지 않는 전 정부의 수장이었던 사람을 일방적으로 사면할 수는 없다"고 떨리는 목소리로 외쳤다.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가 27일 오전 청와대 앞에서 '세월호 참사 책임의 몸통, 박근혜 특별 사면 반대'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황진환 기자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가 27일 오전 청와대 앞에서 '세월호 참사 책임의 몸통, 박근혜 특별 사면 반대'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황진환 기자이날 오후 12시에는 '세월호 참사를 기억하며 연대하는 그리스도인' 단체가 정오 기도회를 진행했다. 기도회에 참석한 최헌국 목사는 "촛불 시민들은 박 전 대통령을 퇴진시키면서 문 대통령 향해 진상규명 지켜달라고 요구했다"며 "하지만 약속을 짓밟고 박 전 대통령을 사면한다고 하니 참담하다"고 말했다.

이밖에 '사면 철회'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이어졌다. 세월호가족협의회 김종기 운영위원장은 "국민들이 구속시킨 국정농단 주범을 누구 마음대로 사면복권한다는 것이냐"며 "사면을 철회하지 않는다면 1700만 국민이 들었던 촛불은 2700만 국민의 횃불이 돼서 문 정부를 향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특별사면이 결정된 지난 24일 박 전 대통령이 입원 중인 서울 강남구 삼성서울병원에 현수막이 걸려있다. 정부는 2022년 신년을 앞두고 박근혜 전 대통령과 한명숙 전 국무총리를 포함, 일반 형사범 3094명을 오는 31일자로 특별사면·감형·복권 조치했다고 밝혔다. 이한형 기자박근혜 전 대통령의 특별사면이 결정된 지난 24일 박 전 대통령이 입원 중인 서울 강남구 삼성서울병원에 현수막이 걸려있다. 정부는 2022년 신년을 앞두고 박근혜 전 대통령과 한명숙 전 국무총리를 포함, 일반 형사범 3094명을 오는 31일자로 특별사면·감형·복권 조치했다고 밝혔다. 이한형 기자반면 박 전 대통령 지지자들은 사면을 환영하는 입장을 발표했다. 이날 오후 1시 우리공화당 측은 기자회견을 통해 "박 대통령이 고령이고 무려 4년 9개월간 온갖 정치보복을 당했다"며 "박 대통령의 명예회복과 탄핵 무효 투쟁은 이제부터 시작이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사면 결정을 둘러싼 찬반 대립 등 여론상의 논란은 당분간 이어질 것 보인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지난 24일과 25일 이틀간 전국 만 18세 이상 1천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에 따르면 박 전 대통령 특사 결정에 대해 찬성은 57.7%, 반대는 31.7%로 나타났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