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코로나로 전 세계 의료진 8~18만명 사망"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아프리카 의료진 10명 중 1명 미만이 백신 접종완료
고소득 국가는 10명 중 8명…非의료진 상황도 비슷
"코로나 사태, 2022년 말까지 계속될 수 있다" 지적

런던의 한 병원에서 근로중인 의료진. 연합뉴스런던의 한 병원에서 근로중인 의료진. 연합뉴스WHO(세계보건기구)가 코로나19로 전 세계 의료진 8~18만 명이 숨졌다고 집계했다.
 
21일(현지시간) BBC방송에 따르면, WHO는 전 세계 의료진이 1억 3500만 명인 것으로 추산한 가운데 지난해 1월부터 올해 5월까지 이같이 사망했다고 밝혔다.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 WHO 사무총장은 "119개국 자료를 보면 전 세계 의료진 5명 중 3명이 백신접종을 완료했다"면서도 "하지만 이는 평균적인 수치로 지역과 경제적 집단에 따라 엄청난 차이를 보인다"고 설명했다.
 
아프리카의 경우 10명의 의료진 중 1명 미만이 백신접종을 마친 반면, 고소득 국가에서는 10명 중 8명이 백신접종을 완료했다.
 
게브레예수스 사무총장은 "의료진이 반드시 백신접종 우선순위가 돼야 한다"면서 백신 분배의 불평등을 비판했다.
 
비(非)의료진의 경우도 비슷하다.
 
아프리카 인구의 5% 미만이 백신을 맞은 반면, 다른 대부분의 대륙에서는 40%가 백신을 접종했다. 코로나19 백신의 대부분은 고소득 또는 중상위소득 국가에서 사용됐다. 아프리카에서 사용된 백신은 전 세계적의 2.6%에 불과하다.
 
WHO 고위당국자인 브루스 에일워드 박사는 "저개발 국가에 충분한 백신을 공급하는 데 실패했다"면서 "따라서 코로나19 사태가 2022년 말까지 계속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제약사가 저개발 국가에 백신을 우선 공급할 수 있도록 부유한 국가들이 백신 대기를 포기해 달라고 호소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