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경찰 '건물 붕괴' 브로커 송치…시공사 등 본격 수사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마지막 브로커 주모씨 '변호사법 위반' 혐의 구속 송치
업체·조합·시공사 등 비리 관여 혐의 수사 이어갈 예정

광주 건물 붕괴 사고 현장. 조시영 기자광주 건물 붕괴 사고 현장. 조시영 기자광주경찰이 건물 붕괴 사고가 일어난 학동 4구역 재개발정비업체 선정에 부당하게 관여해 금품을 챙긴 브로커들에 대한 신병처리를 마무리하고 시공사인 현대산업개발 등에 대한 비리 수사에 본격 나섰다.

20일 광주경찰청 수사본부에 따르면 경찰은 변호사법 위반 혐의를 받는 주 모(70)씨를 지난 19일 구속 송치했다. 주 씨는 앞서 구속 기소된 브로커 등과 함께 업체 선정에 힘써주는 대가로 1억 원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주 씨를 마지막으로 '광주 건물 붕괴' 현장의 재개발 브로커 4명에 대한 수사를 모두 마무리했다. 이들은 문흥식(61) 전 5·18 구속부상자회장, 문씨의 지인 이모(74)씨, 재개발조합 전직 이사 이모(61)씨, 주모(70)씨 등 4명이다.

이들 브로커들은 서로 공모하거나 단독으로 업체 선정에 관여해 업체 6곳으로부터 금품 수 억원을 챙긴 혐의로 모두 구속됐다.

문씨와 지인 이씨는 서로 공모하거나 단독으로 재개발 현장 공사 업체 선정을 알선한 대가로 금품을 받은 혐의로 구속 기소됐다. 이씨는 현재 광주지법 형사 10 단독 재판부 심리로 재판을 받고 있고, 문씨는 같은 재판부 심리로 오는 29일 첫 재판이 예정돼 있다.

조합 전직 이사 이씨는 변호사법 위반에다, 공무원에 신분에 준한 조합 임원 신분으로 금품을 챙겨 부정처사 후 수뢰 혐의가 추가 적용돼 현재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브로커 등에 대한 신병처리를 끝낸 경찰은 이제 시공사 등의 비리 혐의에 대해 본격 수사에 나선다.

경찰은 금품을 주고 계약을 따낸 업체를 포함해, 조합과 시공사인 현대산업개발 등을 대상으로 비리에 어느 정도 관여했는지 여부 등에 대한 수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제기된 각종 의혹에 대해서도 샅샅이 들여다 볼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브로커 4명에 대한 입찰방해 등의 혐의 적용도 검토할 방침이다.

경찰 관계자는 "한 점의 의혹도 남기지 않고 철저히 수사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6월 9일 오후 4시 22분쯤 광주 동구 학동 4구역의 재개발사업 철거 현장에서 5층 건물이 붕괴돼 시내버스를 덮치면서 9명이 숨지고, 8명이 크게 다쳤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