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건물 붕괴' 경찰, 재개발조합, 5·18단체 등 전방위 압색(종합)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재개발조합, 광주 동구청, 광주지방노동청, 5·18구속부상자회 사무실 등 10여곳 대상

경찰이 동구청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 연합뉴스

 

광주 건물 붕괴 사고를 수사하고 있는 경찰이 불법 재하도급 계약 관계 등을 면밀히 살펴보기 위해 전방위 추가 압수수색을 벌였다.

광주경찰청 수사본부는 18일 오전 수사관 35명을 동원해 광주 학동 4구역 재개발사업 조합과 광주 동구청, 광주지방노동청, 5·18구속부상자회 사무실, 철거업체 등 10여곳을 대상으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이번 압수수색은 철거공사 관련 계약 비위 의혹 수사를 맡고 있는 광주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 중심으로 이뤄졌다.

경찰은 각종 계약 서류 등을 비롯해 철거 관련 관리·감독 자료 등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또 철거 공사에 연루된 의혹을 받아 입건되자 해외로 도피한 문흥식 전 5·18 구속부상자회 회장과 관련한 자료도 일부 확보했다.

재개발 사업지 철거공사 불법 재하도급의 계약 관계 등 다수의 위법행위에 대한 입증 자료를 확보하기 위한 차원으로 풀이된다.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계약 비위 혐의와 관련해 현재까지 모두 9명을 입건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

경찰은 일반 건축물 철거업체 선정 뿐만 아니라, 지장물 철거업체와 석면 제거업체 등 공사에 관여한 모든 업체들을 대상으로 계약 관련 비위 혐의를 면밀히 들여다보고 있다.

경찰은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자료를 토대로 계약관계에 대한 수사를 먼저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후 다수의 비리 의혹에 대한 수사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