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어업인들 부산 앞바다서 日 오염수 방류 규탄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어업인들 "오염수 방출, 수산업 존립 위협 중대 범죄"
우리 정부에 수산물 안전관리방안, 수산업 보호 대책 마련 촉구
선박 40여척 다대포서 해상시위 나서기도

수산산업인들이 30일 부산 다대포 위판장 앞바다에서 일본의 일방적인 원전 오염수 방출을 규탄하며 해상시위를 벌이고 있다. 수협중앙회 제공

 

부산지역 수협 등 수산어업인들이 바다에서 일본 정부의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를 규탄했다.

서남부기선저인망수협 등 부산지역 수협 7곳과 전국 연안어업 연합회, 어업인 등은 30일 오전 부산시수협 다대포 위판장에서 집회를 열고, "일본의 일방적인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을 규탄하며, 정부에 상응하는 대책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은 주변국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침해함은 물론 우리나라 수산업 존립을 위협하는 중대한 범죄행위"라며 "해양방출은 반드시 주변국과의 충분한 협의와 양해하에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주변국 국민은 일본의 무책임한 정보공개와 검증 거부로 방사능 불안에 휩싸여 있다"며 "일본은 객관적 영향분석과 안전성 확인을 위한 절차적 요구를 거부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수산산업인들이 30일 부산 다대포 위판장에서 일본의 일방적인 원전 오염수 방출을 규탄하고 있다. 수협중앙회 제공

 

이들은 또 우리 정부를 향해 "국민들이 원전 오염수 국내 유입을 우려하고 있는 만큼, 수산물 안전관리방안을 즉각 마련해야 한다"며 "정부는 방사능 모니터링을 철저히 하고, 원산지 표시 단속을 강화해 수산물을 안심하고 먹게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일본의 해양방출 결정으로 이미 수산물 소비가 위축되고 있는 만큼, 정부는 수산업 보호 대책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날 규탄대회에서는 선박 40여척이 다대포 앞바다에서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출을 규탄하는 내용의 현수막을 내걸고 해상시위에 나서기도 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