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文대통령 올해 시정연설 키워드는? '경제 43번'…'검찰 0'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시정연설 경제 분야에 대부분 할애…지난해 시정연설 '경제' 29번에 그쳐
위기(28번)·극복(12번)·일자리(18번)·투자(28번) 경제관련 단어 급상승
작년 10회 언급한 검찰, 한번도 언급 안해…공정도 사실상 언급 '無'
'선도' 단어 새롭게 등장…'코로나 계기 세계 선도국가 성장' 의지

문재인 대통령의 '2021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은 지난해와 달리 유독 '경제'분야에 치중됐다.

문 대통령은 28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한 시정연설에서 "이제는 방역에서 확실한 안정과 함께, 경제에서 확실한 반등을 이루어야 할 시간"이라며 내년도 555조 규모 예산을 통해 '한국판 뉴딜'추진 등 경제회복을 최우선에 두겠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전 국회에서 2021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매년 등장해왔던 검찰 개혁 등 권력기관 개혁과제 언급은 최소화했다. '개혁'은 단 3회만 등장할 정도로 정치적으로 민감한 내용은 제외하고, 경제회복에 집중한 것으로 보인다.

이는 지난해 시정연설과 비교하면 더욱 뚜렷해진다. 지난해 시정연설에서 언급된 '경제' 키워드 횟수는 29회로 올해 43회와는 상당한 차이를 보였다. 문 대통령이 사실상 임기 마지막해인 내년에 코로나 경제위기 극복에 모든 힘을 기울겠다는 뜻으로 읽힌다.

(그래픽=김성기 기자)

 

'위기'란 단어가 지난해 2회 나왔지만, 올해 28회으로 가장 많이 늘어난 데서도 알 수 있다. 또 위기의 반대 뜻인 '극복'이란 단어도 12회으로 늘어 지난해 1회에 그친 것에 비하면 크게 강조됐다. 그만큼 경제 위기 극복을 강조한 셈이다.

경제와 관련된 '투자'(28회) '일자리'(18회) 등의 단어도 함께 늘어났다. 지난해에는 각각 7회, 8회만 나왔던 단어들이지만, 올 '한국판 뉴딜'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대거 등장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판 뉴딜 사업과 공공일자리 사업, 그리고 사회안전망에 대한 '투자'를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전 국회에서 2021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반면 이번 시정연설에서 비(非)경제 분야 키워드는 크게 줄었다.

지난해 10회 언급했던 '검찰'은 올해 시정연설에서 한번도 언급하지 않았다. 지난해 조국 전 법무부장관의 검찰 수사, 이른바 '조국 국면' 가운데서 한 시정연설은 검찰 권력에 대한 견제와 개혁에 일부분을 할애했다.

추미애 법무부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의 갈등이 최고조에 오른 올해, 문 대통령은 검찰이란 단어를 전혀 입에 올리지 않았다. 그만큼 경제에만 집중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의도된 무시전략인 셈이다. 권력기관 관련해서 사용된 '개혁'도 지난해 8회 언급했지만 이번엔 3회에 그쳤다.

'공정'도 지난해 27회에 비해 올해는 2회으로 줄었다. 이마저도 상법, 공정거래법, 금융그룹감독법 등 '공정3법'에 대한 설명과정에서 나온 것으로 올해 사라진 단어나 마찬가지다.

다만, 평화에 대한 언급은 횟수는 11회씩으로 지난해와 같았다. 문 대통령은 북미협상이 교착돼 있는 올해도 평화를 언급하고 "한반도 평화는 우리 모두에게 주어진 시대적 소명"이라며 "시간이 걸리더라도 우리는 반드시 평화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북한'은 지난해 2회 사용된 데 비해 올해는 한번도 언급하지 않았다.

지난해에는 보이지 않다가 올해 주요 키워드로 등장한 단어들도 눈에 띈다. 그 중 가장 많이 늘어난 것은 단연 '코로나'와 '방역'이다. 각각 25회과 23회을 썼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한 시대상이 짙게 반영된 대목이다.

이어서 새롭게 등장한 단어는 '선도'란 단어다. 문 대통령은 올해 '미래 선도' , '세계 선도' '방역 선도', '선도국가' 같은 단어들을 연설 내내 쓴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등장하지 않다가, 올해 10회 등장했다. 이는 문 대통령이 코로나 위기를 기회 삼아 '선도국가'로 성장하겠다는 국정 방향과 소신이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