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원구성 협상 최종결렬…與, 상임위 모두 맡나(종합)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합의문 초안 나왔지만 최종 결렬
상임위 11:7·법사위 임기 쪼개기·위안부 국조·한명숙 청문회까지 논의
민주당 18개 상임위원장 전석 맡을 수도…이번주까지 추경 처리 박차

여야가 21대 국회 원구성 협상에서 합의를 이루지 못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은 29일 단독으로 본회의를 열고 추경 처리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한민수 국회의장 공보수석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어제 협상에서 양당이 합의문 초안까지 만들었으나, 최종 합의에는 이르지 못했다"며 "미래통합당이 상임위원장을 맡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힘에 따라 민주당이 18개 위원장을 맡아 책임지고 운영키로 했다"고 밝혔다.

전날 여야는 "상당한 의견 접근이 있었다"면서 "최종 합의 여부는 내일 오전에 다시 회동을 갖고 최종 결정한다"고 해 극적 타결의 가능성이 보이기도 했다. 하지만 법사위원장을 여야가 전·후반기 나눠 맡는 핵심 쟁점에 대해 이견을 좁히지 못하면서 최종 결렬됐다.

이에 대해 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전날 마련했던 가합의안에 대해 "(이전에) 가합의한 11(민주):7(통합)을 지키고, 21대 국회 후반기 협상에서 대선 이후니까 법사위원장은 집권당이 우선 선택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한·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합의 및 후속 조치와 관련한 사항 이게 국조 요구 법사위 청문회는 한명숙 전 총리 사건의 수사재판과정과 그 이후 제기된 문제 등에 대한 (청문회)"였다고 덧붙였다.

여야의 국회 원구성 협상이 결렬된 29일 오전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와 김영진 원내총괄수석부대표가 긴급 기자회견을 가진 뒤 자리에서 일어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반면 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가장 중요한 결론이 나지 않고 의견 접근한 것이다. 법사위를 최종적으로 어떻게 하자고 결론 낸 게 아니어서 의견접근이 아니다"라고 했다.

이어 "국회의장께서는 (29일) 오후 6시까지 명단 제출해 달라고 요청했고 저희는 최대한 노력해보겠다고 답변했다"고 했다.

통합당의 상임위원 명단 제출 여부는 이날 오후 의총에서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민주당은 이날 오후 본회의를 열고 정보위를 뺀 나머지 상임위원장 선출을 하는 등 원구성을 매듭 짓고 6월 임시국회가 끝나는 다음달 3일까지 3차 추경 처리를 끝낸다는 계획이다.

김 원내대표는 3차 추경 처리를 끝낸 뒤 통합당 몫 7개 상임위원장을 돌려줄 거냐는 취재진의 질문엔 "통합당에서 '오늘 상임위원장을 다 선출하면 통합당이 중간에 어떻게 돌려달라고 하겠냐'고 얘기했다"고 해 사실상 모든 상임위원장을 민주당이 맡게 될 가능성도 커졌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