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야단법석 떨었지만 생쥐 한 마리만 나왔다" 檢 맹비난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조국 전 법무장관 불구속 기소에 대한 靑 첫 반응
"4개월여 검찰 수사가 온 나라를 뒤흔들었다"
"대통령 인사권을 흔든 수사였지만 결과는 너무나 옹색"

검찰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기소한 31일 오전 서울 대검찰청 앞에 조 전 장관의 모습이 새겨진 현수막이 붙어 있다.(사진=연합뉴스)

 

청와대는 31일 조국 전 법무장관에 대한 검찰의 불구속 기소에 대해 '태산명동에 서일필'(泰山鳴動 鼠一匹)을 언급하며 비판했다.

청와대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후 서면 브리핑을 통해 "태산명동에 서일필이었다. 대통령의 인사권을 흔든 수사였지만 결과는 너무나 옹색하다"며 "수사의 의도마저 의심하게 만드는 결과"라고 밝혔다.

'태산이 울리도록 야단법석을 떨었지만 결과는 생쥐 한 마리가 튀어나왔을 뿐'이라는 한자성어를 끌어와 무차별적 검찰 수사에 비해 기소 내용이 초라하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검찰을 비판한 셈이다.

청와대 민정수석을 지내며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 등 검찰 개혁안을 주도했던 조 전 장관에 대한 검찰의 수사 확대가 검찰 개혁에 대한 반발 의도를 띤 것은 물론 대통령 인사권에 대한 정면 도전임을 공식화한 것으로 풀이된다.

윤 수석은 "조국 전 장관에 대한 4개월 여간의 검찰 수사는 온 나라를 뒤흔들었다"며 "언론 보도를 보면 조국은 중죄인이었다"고도 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브리핑으로 하고 있는 모습.(사진=연합뉴스)

 

조 전 장관 자녀 입시비리 의혹(위계공무집행방해, 허위작성공문서행사)로부터 시작된 검찰 수사가 부인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와 조카 조모씨의 사모펀드 불법운영 혐의(자본시장법상 허위신고·미공개정보 이용), 웅동학원 채용비리를 거처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감찰무마 의혹'으로까지 확대된 점을 질타한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대통령 인사권을 흔든 수사'라는 표현은 검찰의 전방위 수사 확대와 피의사실공표 등 '언론흘리기'가 검찰 개혁에 대한 정면 반발이라는 의도가 있었다는 점을 분명히 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윤 수석은 "검찰에 대한 국민의 신뢰에도 흠집이 날 것으로 보인다"며 "국가기관이 국민의 신뢰를 잃어버리는 것은 불행한 일"이라고 거듭 공세를 취했다.

또 "조국 전 장관의 유무죄는 법원에서 판단할 것"이라며 "법원의 판단이 내려질 때까지 더 이상의 언론플레이는 하지 말길 바란다. 국민과 함께 최종 결과를 지켜보겠다"고 지적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