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 천막' 좌절된 한국당, 삭발식‧민생투어로 투쟁 시동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패스트트랙' 강행 맞서 거리투쟁‧유튜브 여론전 병행키로
박원순 '광화문 천막' 불허, 장외투쟁 계획 변경
공수처‧선거법 대국민 홍보 등 장기전 돌입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사진=윤창원 기자)

 

여야 4당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강행에 궁지에 몰린 자유한국당이 삭발식과 민생투어로 본격 투쟁에 나선다.

한국당은 지난달 30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검경수사권‧선거법 등이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직후 광화문 천막당사 설치 등 대규모 장외투쟁을 구상했지만, 민주당 소속 박원순 서울시장의 반대에 막혀 계획을 변경했다.

이번 패스트트랙 사태에서 여야 4당에 맞서 고립됐던 한국당은 공수처‧선거법 관련 대국민 홍보와 함께 민생투어를 펼치겠다고 밝혀, 투쟁이 장기전에 돌입하는 분위기다.

◇ '광화문 천막' 대신 삭발식 및 여론전 선회

나경원 원내대표는 1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3위일체(공수처·선거법·민생법안) 콘서트 ▲자유친(자유한국당 유튜버 친구) ▲114 민생버스 등 향후 투쟁 계획을 소개했다.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공수처법과 준연동형 비례제 도입을 골자로 한 선거제 개편안 등이 국회 의원들 간 '밥그릇 싸움'으로 비춰지고 있다고 판단, 대국민 홍보전을 통해 반대 여론을 끌어올리겠다는 구상이다.

'자유친'은 방송과 신문 등 기존 언론 환경이 한국당에 불리한 상황에서 '신의한수' 등 보수 유튜브 채널과 협업으로 펼치는 여론전 아이디어 중 하나다.

한국당 소속 의원 114명 전원이 참여하는 '114 민생버스 투어'는 직접 의원들이 현장을 찾아가 당의 정책을 설명하는 방식인데 장기 전략으로 추진된다,

이와 별도로 당내 김태흠 좌파독재저지특별위원장을 포함한 10여명 의원은 '패스트트랙 강행'에 대한 항의 차원에서 오는 2일 오전 국회 본관 앞에서 삭발식을 감행하기로 했다. 앞서 지난달 30일 박대출 의원이 패스트트랙 지정을 규탄하며 삭발했다.

당초 한국당 내에선 광화문 광장에 천막당사를 설치하는 방안이 거론됐지만, 이날 서울시의 반대로 무산됐다.

천막당사 설치 검토 소식이 알려지자 박 시장은 이날 자신의 SNS(페이스북)에서 "서울시 허가 없이 광장을 점거하는 것은 불법"이라며 "시민들과 함께 서울시장이 갖고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한국당에 제동을 걸었다.

광화문 광장에 천막을 설치하기 위해선 서울시에 신청서를 내고 조례에 따라 허가를 받아야 한다. 천막당사는 '여가선용과 문화활동'으로 용도가 제한된 조례 규정에 어긋나 불법이라는 설명이다.

아울러 광화문 광장에 설치됐던 '세월호' 천막들도 불법 논란에 휩싸여 최근 철거된 상황에서, 한국당이 천막 설치를 강행할 경우 발생할 역풍에 대한 우려도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 황교안, 서울‧대전‧대구‧부산 거리투쟁 강행군

황교안 대표는 원내 일정과 별도로 2일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 현장 최고위원회의 개최를 시작으로 거리 투쟁을 벌인다. 황 대표는 현장 최고위 직후 서울역 광장과 대전역, 동대구역, 부산 서면 등 하루에만 지방 일정 3곳을 소화하며 장외투쟁을 주도할 예정이다.

지난달 20일, 27일에 이어 오는 4일에는 광화문광장에서 '문재인 STOP, 국민이 심판합니다' 3차 규탄집회에 참석한다.

예상 외로 장외투쟁 조차 쉽지 않은 상황에 직면하자 당 지도부는 장기전으로 끌고 갈 수 밖에 없다는 입장이지만, 일각에선 전략 부재를 지적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당내 핵심 관계자는 이날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장외투쟁 구상들이 아직은 아이디어 차원에서 논의됐는데, 이런 저런 프로그램을 시도해보고 적절한 방안을 선택할 것"이라며 "지금은 장기적인 측면에서 접근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당 관계자는 통화에서 "지금 이 마당에 가만히 있으면 바보 되는 것이고, 장외로 나가면 욕을 먹는 상황"이라며 "최악과 차악 중에 선택해야 하는 상황에 놓인 것 자체가 지도부의 전략 부재에서 비롯된 것 아니겠냐"고 지적했다.

한편, 여야 4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회동에서 한국당에 5당 원내대표 회동을 제안하며 추가경정예산 관련 논의를 하자고 밝혔다.

이에 대해 나 원내대표 "파국을 몰고 온 여야 4당이 이제 와서 갑자기 (회동에) 들어오란 말에 진정성이 없어 보인다"며 "패스트트랙 철회와 사과가 먼저"라고 일축했다. 이어 "미세먼지·산불 등 재해 관련 추경은 국회가 막혀 있어도 할 것"이라며 "그러나 재해추경이 분리되지 않으면 논의조차 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