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 신한카드 (사진=신한카드 제공)
레드오션으로 인식되고 있는 백화점 제휴카드 시장에서 '신세계 신한카드'가 출시 1개월만에 발급 10만장을 돌파하는 기염을 토했다.
신한카드는 지난 4월 1일 출시한 ‘신세계 신한카드’가 1개월만에 총 10만장을 돌파했다고 11일 밝혔다.
최근 들어 카드업계에서 출시된 유통계 제휴카드의 경우 단기간 10만 돌파 사례는 거의 찾아볼 수 없다.
10만장 돌파는 상품 개발 과정에서 국내 최고 수준의 빅데이터 역량을 집중해 백화점을 자주 이용하는 고객의 소비 패턴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고객들이 원하는 혜택으로 카드 서비스를 구성한 것이 주효한 것으로 신한카드측은 판단하고 있다.
경쟁이 매우 치열해 레드오션으로 인식되고 있는 백화점 제휴카드 시장도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을 재정의하고, 세분화하면 경쟁력이 충분히 있다는 것을 입증한 셈이다.
이 카드는 또한 기존 백화점 제휴카드 서비스가 단순한 포인트 적립이나 쿠폰 마케팅에 의존했던 것에서 과감히 탈피해 고객 성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게 폭을 넓혔다.
기본 할인에 추가 할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반형, 여행이나 출장이 잦아 항공 마일리지 서비스를 선호하는 고객층을 겨냥한 마일리지형, 별도의 연회비와 심사가 없어 발급이 용이한 체크카드 등을 마련해 VIP 고객부터 일반 고객까지 전 고객층을 흡수할 수 있었다고 신한카드측은 밝혔다.
실제 발급현황을 보면 30대 23.4%, 40대 22.4%, 20대 20.8%, 50대 19.0% 등 전 세대에 걸쳐 균형적인 고객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백화점은 40~50대 고객이 많은데 비해 20~30대 고객이 약 44%를 차지해 미래 고객 확보에도 성공했다.
또한 여성 고객이 약 56%, 남성 고객이 약 44%로 성별에 관계 없이 호응을 얻고 있다는 것도 특징이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신세계백화점의 프리미엄 서비스를 신한카드가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으로 더욱 풍요롭게 즐길 수 있다는 점이 신세계 신한카드 인기의 요인"이라며 "향후 신세계 신한카드만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들에게 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