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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3사, 자구 계획 10조3천억 중 3조5천억 이행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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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업종별 경쟁력 강화방안 액션플랜 발표

 

정부가 지난달 31일 발표한 '조선·해운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점검하고 후속조치인 '액션플랜'을 내놨다.

정부는 25일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지난달 31일 정부가 내놓은 업종 경쟁력 강화방안의 후속조치인 '조선·해운·철강·석유화학 업종별 경쟁력 강화방안 액션플랜'을 발표했다.

정부의 조선산업 연구개발 투자 계획에 따르면, '수주 절벽'에 대응키 위해 3개 군함을 연내 발주한다. 해운업에 대해서는 '한국선박회사(가칭)' 설립을 완료하고, 경쟁력 있는 선박을 확보할 수 있도록 캠코선박펀드 등 금융지원을 기존 2000억 원에서 내년부터 5000억 원 규모로 확대 제공하기로 했다.

이밖에 액화천연가스(LNG)연료추진선, 무(無)평형수선박 등 친환경기술을 개발하고 선박과 조선소에 정보통신기술을 융합해 스마트화한다는 계획이다.

해양플랜트 기자재의 국산화율은 기존 25%에서 40%까지 끌어올리고, 플랜트 설계전문회사를 설립해 2020년까지 전문 기술인력 6600명을 양성할 방침이다.

조선 3사는 자구 계획 총 10조3000억 원 중 3조5000억 원을 23일 현재 이행 완료했다. 대우조선은 1조5000억 원을 이행 완료했고, 2018년까지 인력 감축 규모를 4400명에서 5500명으로 늘리는 추가 자구안을 마련 중이다.

삼성중공업은 내년까지 부유식 도크 1개, 해상크레인 1개 등 설비를 감축하고 대우조선은 자회사 디섹과 웰리브를 12월 중 매각 완료한다. 현대중공업도 2개 도크 가동을 중단하기로 했다.

철강과 석유화학의 경우 인수합병과 기술개발을 통해 판재류의 고부가, 경량소재 전환을 추진한다. 친환경·IT 등 스마트 설비로 연구 개발을 통해 고부가·초경량 등 경쟁 우위 품목 육성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정부는 이번 후속조치의 이행을 위해 주관·협조부처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업종 주무부처를 중심으로 매월 업종별 이행상황을 점검할 계획이다.

앞으로 시장여건 변화와 계획 추진 상황을 고려해 업종별 경쟁력 강화방안을 정기적으로 보완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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