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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착한소비, 아시아 태평양 국가에서 14국중 1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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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한 소비 1위는 인도네시아, 한국보다 2배 이상

우리나라가 공정무역제품 구매 등 착한소비 수준에서 아시아 태평양 지역 국가 가운데 하위권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제 카드 브랜드사인 마스터카드의 아시아 태평양 지역 14개국의 '2016 착한 소비 지수조사 (2016 Ethical Spending Survey)' 결과 한국은 100점 만점에 37.4점을 기록, 전체 14개국 중 11위를 차지했다.

착한 소비에 가장 활발한 국가로 선정된 인도네시아는 73.2점으로, 한국보다 2배 이상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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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체적으로 '최근 3년 안에 공정무역제품을 구매한 적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국내 응답자의 40.6%만이 "구매한 경험이 있다"고 대답했다.

*공정무역 제품 : 커피, 초콜릿 등 저개발국에서 생산한 제품을 중간 상인 개입 없이 들여와 합리적이고 적정한 가격에 판매하는 상품을 말한다.

이는 14개 아시아태평양 지역 국가 가운데 11위 수준이다.

한국의 공정무역 구매 비율은 지난 2013년(52.4%)과 2014년(43.6%)에 이어 지속적으로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다.

착한 소비의 또 다른 평가 항목인 자선단체 기부 비율에서도 한국은 아시아태평양 국가 중 최하위권이었다.

설문 참여자의 28.2%만이 지난해 자선단체에 기부금을 낸 적이 있다고 응답해 전체 14개국 중 13위를 차지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 국가에서 한국보다 자선단체 기부비율이 낮은 국가는 일본뿐 이었다.

 

국내 기부자의 절반(48.7%)은 연평균 미화 50달러 (한화 기준 약 5만 8천 원) 이하를 기부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화 500달러 (한화 기준 약 58만 8천 원) 이상의 고액기부자는 기부 응답자의 2.7%였다.

마스터카드의 '착한 소비 지수 (Ethical Spending Survey)' 설문조사는 아태지역 14개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국가별로 18~64세 소비자 500명 (단, 호주, 중국, 인도는 각 1000명)이 설문에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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