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구제역 생매장 없다'…돼지도 안락사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고통 줄이는 이산화탄소(CO2) 방법으로 살처분 방식 전환

 

경기도 고양시는 구제역 살처분 현장에서 돼지 생매장이 이뤄지고 있는 것과 관련, 앞으로는 생매장을 하지 않고 이산화탄소(CO2)를 이용, 안락사를 한 뒤 살처분을 하는 방식을 적극 도입할 계획이라고 5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돼지의 경우 약물에 내성이 강해 소에 비해 5배 이상의 약물투여가 필요하고, 약물투여 후에도 소처럼 바로 죽지 않아 구제역 확산을 막기 위해 불가피하게 생매장을 하는 등 살처분에 어려움이 있었다.

특히 이 과정에서 살아있는 동물을 생매장해야 하는 공무원들의 정신적 충격과 스트레스, 피로가 극심하면서 동물학대 및 환경오염 등 논란이 야기됐다.

이에 시는 살처분 대상 2개 농가 돼지 4,200두를 대상으로 이산화탄소를 이용한 방식의 살처분을 실시했다.

이산화탄소를 이용한 방법은 생물체에 산소공급을 차단하고 대신 이산화탄소를 주입, 안락사 시킴으로써 안락사 시간을 3~5분 이내로 단축시켜 돼지의 고통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최성 고양시장은 "이산화탄소를 이용한 안락사는 기존 방식(생매장)에 비해 시간이 더 소요될 수 있으나 직접 현장에 가보니 여러모로 안락사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확산을 막기 위한 소독 및 방역을 철저히 하면서 생매장이 아닌 이산화탄소를 이용한 살처분을 실시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