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우크라사태>"美주도 유럽 MD망 우크라에 설치될 수도"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2014-03-05 21:57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우크라 대사 "미국 금융지원 대가"…우크라 외무부는 부인

 

우크라이나가 미국으로부터 금융지원을 받는 대가로 자국 영토에 미국이 추진 중인 유럽 미사일방어(MD)망 설치를 허용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고 우크라이나 고위 외교 관리가 5일(현지시간) 밝혀 파문이 일고 있다.

인테르팍스 통신에 따르면 벨라루스 주재 우크라이나 대사 미하일 예죌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미국의 금융 지원에 대한 대가로 우크라이나가 미국 주도의 유럽 MD 시스템을 자국에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예죌 대사는 회견에서 '미국의 금융 지원 대가로 유럽 MD가 우크라이나 영토에 배치될 가능성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이는 협상의 문제다. 싸움을 시작하고 잘잘못을 따진다는 말이 있다"라면서 미국과의 협상이 진행되고 있음을 시사했다.

하루 전 키예프를 방문한 존 케리 미 국무장관은 미국이 우크라이나에 10억 달러 상당의 금융 지원을 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우크라이나 외무부는 그러나 공식적으로 이같은 보도 내용을 부인했다. 예브게니 페레비이니스 우크라 외무부 공보국장은 "MD 배치와 관련한 보도는 사실이 아니며 어떤 협상도 진행되는 바 없고 그런 암시조차 없었다"고 일축했다.

이와 관련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처음 듣는 얘기"라면서도 "만일 사실이라면 이는 우크라이나 의회가 러시아와 서방 관계를 이용해 이익을 챙기려는 전형적인 사례"라고 꼬집었다.

0

0

오늘의 기자

실시간 랭킹 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