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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내수불황에도 내수의존도 높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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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수 불황속에도 중소기업의 내수 의존도는 더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가 4일 발표한 '중소기업 제품의 판로확대방안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중소기업 제품의 국내 판매 비중은 2003년 81.8%에서 2012년 86.0%로 10년동안 4.2%포인트 높아졌다.

반면 수출 비중은 18.2%에서 14.0%으로 떨어졌다.

국내총생산(GDP) 대비 민간소비 비중이 10년새 5%포인트 낮아져 내수 불황이 계속됐음에도 중소기업의 내수 의존도가 오히려 더 커진 것이다.

또 10년간 중소기업 제품 총 판매액은 2.2배 증가했는데 국내 판매는 2.3배, 수출은 1.7배 증가해 수출보다 내수에 집중한 것이다.

이같은 중소기업의 내수 의존도 심화 현상은 대기업의 글로벌 아웃소싱 확대, 국내 소비자의 해외 직접구매 증가, 저출산 기조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라고 대한상의는 분석했다.

온라인 해외 직접구매는 2011년 560만 건에서 2013년엔 1천100만 건으로 2년 만에 배 가까이 늘어 중소기업 제품의 입지를 위축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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