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족 연루설'은 국정원의 꼬리 자르기? 날세운 檢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서울시 공무원 간첩 증거위조와 관련해 최근 언론에 제기되고 있는 '조선족 연루설'이 의도적으로 유출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언론들은 "검찰 진상조사팀이 '국정원이 유우성씨의 출입경 기록 등 서류를 현지 조선족으로부터 입수했다'는 이인철 영사의 증언을 확보했다"고 지난주말부터 진상조사팀발로 보도하기 시작했다.

공교롭게도 검찰측과 변호인측이 제출한 서류에 찍힌 삼합변방검사참(세관) 관인이 '서로 다르다'는 대검 포렌직센터의 결과가 통보된 다음날이었다. 감정결과 발표로 중국정부가 주장한 검찰 문서 위조설에 한층 힘이 실리게 된 시점이기도 했다.

이런 시점에서 '정보원인 조선족이 문서를 위조했다'는 결론은 국정원에게 면죄부가 될 수 있다. '부실수사'의 질타는 받겠지만 '고의적으로 문서를 위조했다'는 책임으로부터 어느정도 자유로워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재까지 밝혀진 사실만 보더라도 조선족 정보원이 거짓 기록을 국정원 직원에게 건넸다는 주장은 여전히 많은 헛점을 갖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중국정부가 위조됐다고 지적한 두번째 문서, '화룡시 공안국이 출입경 기록을 정상적으로 발급했다'는 사실확인서 발급 과정이다.

검찰 측에서는 이 두번째 문서가 외교부를 통해 화룡시 공안국에 직접 공문을 보낸 뒤 팩스로 받은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검찰이 제시한 문서의 상단에는 화룡시 공안국의 것으로 추정되는 팩스번호까지 찍혀있기 때문에 문서의 유통과정에서 조선족 정보원이 연루될 물리적 여지가 없는 상황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진상조사를 하고 있는 검찰 내부에서는 다급해진 국정원측이 의도적으로 역정보를 흘리고 있는 것 아니냐는 '불편한 시선'이 상당하다.

서울중앙지검 진상조사팀(팀장 노정환 외사부장)을 지휘하고 있는 윤갑근 대검 강력부장(검사장)은 3일 "언론보도 내용 중 상당 부분이 사실과 다르다"며 "장담 컨대 조사팀 내지 검찰에서는 나가지 않았다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사견임을 전제로 "외부에서 의도를 가지고 거짓말을 하는지 모르겠는데, 기자들도 특정 사람이나 세력이 그런 말을 한다는 것을 감안해 달라"고 당부하기까지 했다.

특히 "조선족이 연루됐다는 부분에 대해서 확인해달라"는 거듭되는 질문에 "원칙론을 말씀드렸다"고 답하면서 자신이 지적한 거짓말이 '조선족 연루설'임을 강하게 암시했다.

서울중앙지검 진상조사팀은 중국과의 형사사법공조를 통해 언론에 의해 제기되고 있는 '조선족 연루설'을 포함한 모든 가능성을 규명한다는 방침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