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검색
  • 댓글 0

실시간 랭킹 뉴스

"아시아나기 사고 원인은 과도한 자동화 의존"< WSJ>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샌프란시스코 국제공항에 착륙 도중 활주로에 충돌한 아시아나항공 OZ 214편 보잉 777기. (AP=연합뉴스)

 

지난 7월 미국 샌프란시스코 공항에서 발생한 아시아나항공 214편 여객기 착륙 사고는 조종석의 컴퓨터에 대한 조종사들의 과도한 의존과 자동 속도 조정 장치인 오토스로틀에 대한 조종사들의 혼란이 결합돼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소식통을 인용해 10일(현지시간) 전했다.

WSJ는 조종사들이 고도 3천피트(914m) 지점에서 오토스로틀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했고 오토스로틀 상태에 대한 조종석 경보를 알아채지 못했거나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또 착륙 과정에서 사고기의 하강률이 분당 1천200피트(365m) 정도로 늘어났다면서 이는 정상의 두 배가 넘는 수준이라고 신문은 전했다.

신문은 그러면서 속도 조절 장치가 사고 2초 전까지 엔진 출력을 높이는 데 필요한 수동으로 전환되지 못했다고 보도했다.

WSJ는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 조사 관계자들이 이번 사고를 '자동화 중독'(automation addiction) 경향의 전형적인 사례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신문은 조종석 자동화가 항공기의 안전 운항에 기여한 면이 있지만 많은 연구와 조사를 통해 조종사들이 자동항법장치에 지나치게 의존하면서 수동 비행 기술과 상황 인지 능력을 잃어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0

0

실시간 랭킹 뉴스

오늘의 기자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