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60여개 고객서비스 동의 없이 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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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2-01-26 0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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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취향 인터넷 활동 모두 추적가능 빅 브라더 논란

구글이 자신들이 운영하는 60여개의 서비스 이용 고객의 정보를 통합 관리하겠다고 밝혀 논란이 일고 있다.

구글은 오는 3월1일부터 자사의 각종 웹사이트와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를 통합해 관리하기로 했다고 24일(현지시각) 발표했다.

구글은 자사 웹사이트에서 이처럼 개인정보가 통합되면 구글 캘린더와 교통정보 등을 이용해 현재 위치 등을 감안해서 예정된 모임에 늦을 수 있다는 점을 미리 경고해 주거나 심지어 이전에 썼던 문서 등을 고려해 정확한 철자까지 알려줄 수 있는 등 보다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업계와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이번 정책이 결국 구글내 모든 서비스와 기능을 이용하는 개인들의 인터넷 활동이 통합적으로 추적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워싱턴대 정보기술학과 로버트 메이슨 교수는 구글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 구글플러스(+)에 "구글의 통합 (개인정보) 데이터는 우려를 자아내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구글은 이같은 우려에 대해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를 외부에 제공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지만 전문가들은 구글이 개인정보를 개인맞춤광고 등에 이용하고 있는 점을 들어 반박했다.

정보기술(IT)전문가인 데이비드 디샐보는 미 경제전문지 포브스 인터넷판 기고문을 통해 "검색, G메일, 유튜브, 구글+에서 구글맵에 이르기까지 개인의 인터넷활동이 추적되고 수집되고 한 곳에 하나의 아이디(ID)로 저장된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향후 안드로이드폰까지 통합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이번 발표가 항상 이용자의 프라이버시를 존중한다고 강조해 왔던 구글에 의해 이뤄졌다는 점이 더욱 실망스럽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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