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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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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성태> 한판인터뷰 시작합니다. 첫 인터뷰는 이소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입니다. 안녕하십니까?
◆ 이소영> 안녕하세요. 이소영입니다.
◇ 박성태> 먼저 특검 얘기부터 여쭤보겠습니다. 오늘 김건희 씨가 퇴원했습니다. 우울증으로 입원한 지 열하루 만에 퇴원했는데 일단 윤석열 전 대통령이 휠체어를 밀기도 하고 이 모습 어떻게 보셨는지요?
◆ 이소영> 저도 사진을 봤는데 우울증으로 입원했다가 퇴원하셨는데 휠체어를 타고 나오셔서 그건 의아하기는 했고요. 그런데 어쨌든 익숙한 광경이죠. 보통은 재벌 회장님들이나 높은 정치인 분들 또는 그에 상응하는 권력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수사 대상이 됐을 때 그런 모습을 자주 연출했던 것 같은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쨌든 김건희 여사 측에서 수사를 제대로 받겠다 피할 생각이 없다 이런 입장을 냈었기 때문에 그 약속이 지켜지면 좋겠습니다.
이게 특검 혐의가 16개가 될 정도로 지금까지 지난 3년 동안 어마어마한 논란과 혐의의 당사자셨는데 사실 수사에 응했던 거는 작년에 경호처 비공개 공간에서 검사들 핸드폰까지 다 압수하고 그렇게 황제 조사 받았던 한 번이 전부지 않습니까? 그래서 이거는 다른 공직자나 정치인 공인 또는 일반 국민들하고 비교해 보더라도 상식적이지 않은 거거든요. 그래서 이번에 약속대로 하신 말씀대로 제대로 수사받기를 바랍니다.

◇ 박성태> 김건희 씨 측에서는 '정당한 소환 요청이 오면' 이래서 혹시 정당하지 않은 소환 요청이라고 구체적인 사안에 대해서 반발하지 않을까 이런 우려도 있다고 하는데 어떻게 보세요?
◆ 이소영> 글쎄요. 지난번 우리 내란 탄핵 과정에서 공수처에 수사권이 없으므로 법원이 발부한 영장에도 응하지 않겠다 이렇게 했던 부부시기 때문에 이번에 또 어떤 부분을 꼬투리를 잡아서 주장을 하실 수 있을지는 잘 모르겠는데 일단 지금 특검 같은 경우에는 적법한 절차를 거쳐서 지금 구성이 되어 있는 특검이고요. 특검은 또 온전한 수사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특검법에 명시되어 있고, 또 명시되어 있는 이 관련된 사건까지 포함해서 제대로 소환 조사를 요청한다면 거기에 응하는 게 당연한 거고요. 응하지 않으면 당연히 체포영장 청구든 그런 강제 수사 방안을 동원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 박성태> 특검법 대상에는 수사 대상에 양평 고속도로 의혹도 있고 사실 이소영 의원님은 양평 고속도로 의혹 관련해서 국회 상임위에서도 많이 질의하셔서 이쪽에 잘 아시는데 여기도 의혹들이 풀릴까요? 규명이 될까요? 어떻게 보시는지.
◆ 이소영> 규명이 됐으면 좋겠는데요. 제가 처음에 이 특검이 정권이 바뀌고 나서야 시작이 됐잖아요. 그런데 걱정이 되는 점은 대부분의 이런 외압 사건이라고 하는 게 증거가 메모나 어떤 이메일로 남아 있는 게 아니거든요. 전화 통화 구두 요청 이런 것들로 이루어지는 게 일반적입니다.
양평 고속도로의 종점이 변경되고 한 핵심 과정들은 대통령 인수위 시절 그러니까 2022년 4월, 5월 시절이죠. 그 시기에 과연 용역사, 도로공사, 국토부 그리고 대통령 인수위 또는 김건희 여사, 김건희 여사 오빠 이 관계에서 어떤 소통이 이루어졌는지를 밝히는 게 핵심적인데 아시는 것처럼 통신 기록은 1년이 지나면 보존이 안 됩니다. 그래서 1년 전 통화 기록을 저희가 알 수가 없지 않습니까? 핸드폰도 그사이에 여러 번 바뀌었을 거고요. 그래서 외압의 핵심 증거로 일반적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그런 소통, 통화 기록이나 이런 것들이 제대로 확보될 수 있을까 하는 걱정이 사실 있습니다.
◇ 박성태> 혹시 관련돼서 언급할 것 두 분도 말씀해 주십시오.
◆ 김진욱> 지금 윤석열 대통령과 또 김건희 씨에 대한 조사가 본격화될 텐데 앞으로 이 부분에 관련돼서 계속 정치적인 보복이다 이런 얘기들을 국민의힘쪽이나 윤석열 전 대통령 지지하는 사람들은 하고 있잖아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어떤 의견을 갖고 계세요?
윤석열 전 대통령이 2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내란 우두머리 혐의 사건 8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소영> 정치 보복이라고 하는 게 김건희 특검 내란에 대한 어떤 책임을 가리는 거 단죄하는 거 그다음에 채상병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는 거 이거 전부 다 대선 때 후보가 하겠다고 했던 것들입니다. 그때도 그런 질문이 있었거든요. 이게 정치 보복 안 하겠다고 이재명 후보가 자꾸 얘기하는데 불법 계엄과 내란에 대해서 단죄하는 거가 정치 보복이냐 이렇게 물어봤을 때 그거는 정치 보복이 아니다. 거기에 대해서는 우리 헌정질서 수호를 위해서 단죄해야 되는 것이다 이렇게 명확하게 얘기했었거든요.
그래서 잘못한 것에 대해서 제대로 응분의 조치를 취하게 하고 또 이 젊은 군인의 사망 사건에 대한 어떤 진실을 규명하고 또 정말 열 손가락으로 셀 수도 없는 수많은 국정 개입과 공천 개입과 국책 사업에 대한 어떤 외압과 이런 것들에 대한 증거와 어떤 정황 증거가 너무나 농후한 김건희 여사가 도대체 이 국정에 개입했던 건지 아닌 건지 이걸 밝혀내는 것은 우리 지금 3년 동안 망가져버린 국정 그리고 우리 헌정질서를 바로잡는 데 있어서 너무나 필수적이기 때문에 그거를 안 하고 뭉갠다? 그거를 안 하고 그냥 넘어간다, 용서한다? 그런 자격이 대통령에게 그런 권한이 없습니다.
◇ 박성태> 이재영 위원님은?
◆ 이재영> 여기서 말하는 정치 보복은 내란 수사 내란 특검 김건희 전 여사와 관련된 수많은 의혹들 이거에 대한 진상 규명과는 별도라고 저는 생각해요.
◇ 박성태> 진상 규명은 필요하고?
◆ 이재영> 진상 규명은 당연히 필요하죠. 그거는 모든 국민이 원하고 제가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저희조차도 무엇을 못 보고 살았는지에 대한 그런 부분은 모든 게 안개가 걷혔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정치 보복이라는 건 별건 수사예요, 결국에는. 지난번에도 우리가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그 이후에 적폐 청산이라고 이루어졌던 광풍의 시기를 보면 죄 없는 사람들, 아무런 관련이 없는데도 전화 몇 통화라든지 아니면 그 자리에 있었다는 것만으로도 굉장히 과도한 수사를 받고 과도하게 인생이 망가진 분들이 많아요. 그런 분들에 대한 정치 보복 즉 진영에 대한 정치 보복을 저희가 우려하는 것이지 지금 진상 규명에 대해서 뭐라고 하는 건 아니기 때문에 정치 보복하지 마세요라는 부분에 있어서 그럼 내란 수사하지 말라는 거냐 이렇게 해석하는 그거는 아닌 것 같아요.
◆ 이재영> 네. 이재영 위원장님의 의견이 그러시다고 하면 사실은 간극이 넓지 않아 보이고요. 그런데 사실 지금 별건 수사로 의심되거나 걱정되고 있는 수사가 있나요? 그건 아닌 것 같고.
◆ 이재영> 그것은 앞으로 진행이 되면서 나오겠죠. 별건 수사라는 말 그대로 하다 보면.
◆ 이소영> 그것은 미래 가정적인 일이니까요. 그런데 별건 수사라는 게 이런 겁니다. '왜 불법 계엄했어요, 왜 군대를 국회로 보냈어요'라는 게 본류인 줄 알고 시작했는데 그 과정에서 수사를 하다 보니 사령관들 진술을 받다 보니 이 국회의원들 다 잡아서 영현백에 넣으라는 지시가 있었다, 만약에 이런 진술이 나온단 말입니다. 그럼 거기에 대해서 조사를 안 할 수가 있을까요?
그래서 사실은 관련 사건까지도 수사할 수밖에 없는 어떤 그런 사례들 상황들이 있는 거고 이게 정말 국민들이 봤을 때도' 이거는 아무 관련도 없는 거를 다 잡아넣으려고 하네, 너무 억울한 사람들까지 다 이거는 괴롭히네'라는 정도의 상황이 벌어지면 거기에 대한 평가는 분명히 저는 부정적인 국민 여론 평가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아직까지 봤을 때 특검이 무리하게 또는 무관한 부분에 대해서 수사하고 있다? 이런 거 제가 볼 때는 없어 보입니다.
◇ 박성태> 툭 터놓고 얘기하면 사실 내란 특검에서 계엄 해제 표결 방해에 대한 것도 수사 대상에 올라갔거든요. 그럼 이거는 수사하면 정치 보복인가요, 아니면 진상 규명인가요?
◆ 이재영> 예를 들어서 국회의원들 중에서 진짜 아무것도 몰랐던 사람들 저는 있었다고 봐요. 그리고 상당수가 있었다고 봐요. 그런데 그런 분들까지 너는 내란에 후예야 넌 내란의 동조세력이야 이런 식으로 하면서 만약 수사가 진행된다면 이게 톤이 그러니까 어조가 어떠냐에 따라서 되게 달라질 것 같기는 해요.
참고인 조사로 나와서 그 상황이 어땠냐 이거와는 다르게 당신은 그날 표현 안 했으니까 당신은 내란 세력입니다. 이렇게 낙인을 찍고 한다면 그것은 별건 수사를 뛰어넘은 완전히 진영을 죽이기 위한 어떠한 과도한 수사라고밖에 볼 수가 없겠죠.
그래서 말씀하셨듯이 앞으로 이것이 진행되면서 특검이라든지 아니면 정치권에서 또 언론이라든지 이런 데서 어떤 어조를 가지고 상대방을 대하고 그 사건에 대해서 그 수사에 대해서 설명하는지가 굉장히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 같습니다.
◇ 박성태> 구체적인 디테일이 필요하다는 말씀이시고요.
◆ 이소영> 너무 가정적인 상상이신 것 같아요. 제가 그 우려를 불식시켜 드리기 위해서 한 가지 말씀을 드리자면 지금 송미령 장관이 유임되셨는데요. 그분이 계엄 직전에 소위 말하는 계엄 전 국무회의라는 곳에 참석하셔서 의결이라고 하는 과정은 없었지만 어쨌든 그 과정에 절차의 정족수를 채워주신 분입니다.
그런데 그분 같은 경우에는 사전에 계엄 사실 전혀 몰랐고요. 적극적으로 거기에 동의한다고 찬동하는 어떤 서명을 하거나 발언을 하지 않으셨고 본인이 그걸 알았다면 거기 가서 그렇게 정족수를 채우지 않았을 것이라고 하는 입장을 밝히고 사과하고 반성하는 모습을 보였기 때문에 전 정권에서 임명된 장관인데도 심지어 정말 헌정사에 없는 유임을 한 거거든요.
그래서 아까 말씀하신 우려점처럼 그게 정치인이든 그게 어떤 관료든 이 사건에 대해서 책임도 없고 알지도 못했는데 피해를 받는 사람이 있을 거냐? 저는 송미령 장관의 사례를 보면 짐작하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 박성태> 다음 얘기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법사위원장을 포함한 4명의 상임위원장이 국회 본회의에서 선출이 됐습니다. 김용태 국민의힘 비대위원장 얘기가 어제 대통령께서 야당과 적극 소통하겠다고 했지만 하루도 지나지 않아 허언했다. 이거 양두구육이다 이렇게 얘기했습니다. 이소영 의원님 반박을 해 주신다면?
◆ 이소영> 소통하겠다고 했지 법사위원장을 넘겨주겠다고 한 적은 없으니까 양두구육은 아닌 것 같고요. 말 바꾸기나 거짓말은 아닌 것 같고요. 대선 과정에서도 그리고 이전에 윤석열 정부 과정에서도 민주당의 입장은 사실 이런 거였습니다. 지난 총선에서 민주당 진영에 180석을 몰아준 국민들의 민의라고 하는 거는 너네들이 책임지고 국회를 이끌어 보라는 것으로 저희는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믿고 있기 때문에 책임 정치하겠다는 겁니다.
주요한 법사위원장 예결위원장 이런 의사결정들을 책임 있게 하면서 그 의사결정이 잘못됐다고 하면 저희가 국민들께 판단받고 심판받아야 될 것이고요. 그 의사결정과 앞으로의 국회 운영이 잘했다고 한다면 저희가 거기에 대해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겠죠. 그래서 이걸 책임 정치하겠다고 하는 의미에서 작년에 상임위 배분을 그렇게 했기 때문에 지금 정부가 바뀌었다고 해서 저희가 의도해서 바뀐 것도 아니고 계엄 때문에 사실 이렇게 상황이 된 건데요. 지금 법사위원장을 내놔라 예결위원장을 내놔라 그게 저희가 그런 판단을 하기가 지금 어렵습니다. 작년에 아주 고뇌를 거쳐서 그런 의사결정을 했던 거기 때문에요.
◆ 이재영> 저는 이거는 아까도 제가 언급했듯이 제도와 시스템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번에 어쩔 수 없이 지금 조기 대선이 이루어지고 그거에 대한 원죄도 국민의힘에 있다고 말씀하실 수 있고, 그걸 받아들인다고 하더라도 앞으로 미래를 향해서 나갈 때는 적절한 견제 세력이 필요하다는 부분에 있어서 그거를 시스템과 제도로 만들어야 된다는 부분 그래서 법사위같이 어느 정도 제도권에서 충분히 반대 의견을 효과적으로 내놓을 수 있는 상임위는 국민의힘에 주는 게 협치의 모습이라고 저는 생각을 해요.
그런데 다시 말씀드리지만 안 될 거예요. 그래서 이미 벌써 안 됐잖아요. 모든 책임은 그냥 여당이 가져가는 것이고 국민의힘은 이 과정 속에서 여당이 뭘 하는지 지켜보면서 거기에 대한 날카로운 정책적인 어떤 정무적인 비판을 할 때 필요할 때 하면 될 것 같아요.
(서울=연합뉴스) 박동주 기자 = 김민석 국무총리 후보자가 지난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국민의힘 주진우 의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5.6.25 pdj6635@yna.co.kr 연합뉴스◇ 박성태> 나경원 의원 같은 경우는 김민석 총리 후보자 지명 철회해 달라. 또 법사위원장 돌려달라. 돌려달라는 건 아니지요, 사실 그냥 달라죠. 이걸 요구하면서 철야 농성에 돌입했는데 이건 어떻게 보세요?
◆ 이소영> 김민석 후보자는 지금 인사청문 전후의 과정에서 본인이 얼마를 누구한테 언제 빌렸고 대학원 다니는데 비행기를 몇 번 탔는지까지 자료를 다 공개하지 않았습니까? 그리고 사실관계를 지금 국민들이 다 알게 됐잖아요. 물론 야당에서는 안 낸 자료가 있니 마니 이렇게 말씀하시지만 대체적으로 지금 의혹이 뭐고 그래서 사실관계가 어떻게 되고 이런 걸 국민들이 많이 안단 말입니다.
그런데 국민들이 진짜 이거는 총리직을 수행할 수 없을 정도의 이거는 잘못이거나 문제점이라고 생각하셨으면 저는 그게 국민 여론에 반영돼서 나타났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지금 여러 여론조사에서 나오고 있는 결과들을 보면 그래 그런 어떤 실수든 문제든 부족한 점이든 이런 게 있을 수 있는데 그게 지금 새로운 정부가 등장해서 지금 6개월 동안 정부도 없는 상태에서 완전히 컨트롤타워 없이 대한민국이 정말 흔들려 왔는데 빠르게 국정을 시작하려고 하는 안정시키려고 하는 이재명 정부 발목을 잡을 정도의 문제는 아니다. 그리고 총리직을 수행 못할 정도의 흠결 아니라는 게 저는 국민 여론이라고 해석합니다. 실제 여론조사 결과들도 다 그렇고요.
그래서 그런 점들을 봤을 때 이걸 지명 철회해라 그런 개인적인 어떻게 보면 아주 큰 흠결이라고 볼 수 없는 것들로 이건 무리한 요구다 이렇게 말씀을 드리고요. 법사위원장 문제는 아까 말씀드렸으니까 생략하겠습니다.
◇ 박성태> 말씀하신 여론조사 하나를 얘기하면 리얼미터가 여론조사를 한 게 있는데 504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인데 일단 리얼미터가 미디어트리뷴 의뢰로 25일 대상으로 한 건데 김 후보자 임명에 찬성한다 53. 4%, 임명에 반대한다는 40. 4%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위 여론조사 심의위 참조하면 됩니다.
◆ 김진욱> 저는 국민의힘이 윤석열 정권 때의 집권 여당의 때 보여줬던 모습이나 아니면 지금 야당으로 입장이 처지가 바뀌어서 보여주고 있는 모습이 너무나 한결같이 똑같아서 너무 실망스럽다 이런 말씀을 드릴 수밖에 없을 것 같아요.
오늘 법사위원장 등 해서 4명의 상임위원장 선출할 때 국민의힘에서 선택한 카드가 본회의장을 이탈하는 그래서 본회의에 불참하는 방식이었거든요. 그런데 이런 광경을 저희가 지난 윤석열 정부 때도 계속해서 지켜봐 왔던 방식이에요. 그러면 국민들께서는 과연 국민의힘의 이런 방식에 동의하고 계실까, 사실 저는 동의하지 않는다고 봅니다. 그것이 제가 구체적인 수치를 얘기할 수 없으니까 얘기는 안 하겠습니다만 여러 여론조사 특히 오늘 리얼미터에서 나온 여론조사에 보면 국민의힘의 지지율이 그걸 반영하고 있다고 보여요.
그러면 지금 국민의힘이 김민석 후보자에 대해서 흠결이 많다고 얘기하지만 김민석 후보자의 흠결이나 윤석열 정부에서 지명했던 한덕수 전 총리 또 전 후보의 흠결이나 저는 거기서 거기라고 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희가 인사청문회 때는 문제를 세게 지적할 수 있다고 봐요. 그러나 인사청문회가 끝났지 않습니까? 그렇다면 이제부터는 최소한 새 정부의 어떤 출발을 할 수 있는 그런 협치의 모습은 보여줘야 된다.
그래서 지금 저희 같은 경우에는 인사청문 보고서 채택에 동의했고 또 본회의에서 의결도 동의했잖아요. 그러면 지금 국민의힘에서 이렇게 나경원 의원 등 해서 이런 투쟁적 모습을 보이실 게 아니고 협조할 건 협조하고 또 반대할 건 반대하고 문제를 지적할 건 지적하는 그런 방식으로 태도의 변화를 꾀하는 게 좋겠다 이런 생각이 들어요.
◇ 박성태> 한덕수 때 우리는 해줬다, 의혹이 많았음에도. 짧게 답변하신다면?
◆ 이재영> 첫째, 국민의힘은 한결같아서 실망스러운데 저는 민주당은 너무 바뀌어버려서 실망스러운데요. 왜냐하면 윤석열 정부 시절에 청문회 때 민주당의 자료 제출 요구와 증인 채택 관련된 내용과 후보들에 대한 여러 가지 공격들을 보면 김민석 후보한테 어쩜 이렇게 관대하고 너그러운지 저는 그 부분을 보면서 국민들이 다 기억할 거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 박성태> 알겠습니다. 사실 이 얘기를 해야 돼서요. 오늘 이소영 의원님 모셨는데 예결위 여당 간사입니다.
◆ 이재영> 옆에 앉아 있을 수 있어서 영광입니다. 제일 힘 센 자리 아니에요?
이재명 대통령이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26회국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2025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정부의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박성태> 첫 추경안 심사하게 되잖아요. 세입 경정 빼도 20조가 넘는 추경인데 어떻게 하실 건지 여당 간사 예결위가 사실 엄청 중요한데요. 예결위 간사로서 한 말씀해 주신다면?
◆ 이소영> 대통령께서 어제 시정연설하시면서 이 추경은 재정 정책은 타이밍이다. 타이밍 늦으면 소용없다. 빠르게 처리해 달라 이렇게 요청하셨는데요. 작년도에 자영업자 폐업이 100만 명이 넘었습니다. 원래는 한 80만 명 정도로 코로나 이후에 몇 년 동안 유지가 되다가 윤석열 정부 2년 차에 98만 명이 됐고요. 작년에는 100만 명이 넘은 거예요.
그런데 자영업자분들이 지금 폐업하시는 분들 대부분 50대 60대 가장 분들이시고 식당 폐업하고 나면 사실 경제 활동이나 취업이 쉽지 않은 연령입니다. 굉장히 어려움에 처해 있고 그분들이 채무 연체율부터 시작해서 굉장히 치솟고 있거든요. 이런 점들을 감안할 때 더 늦어지면 안 된다. 그래서 지금 당장 빠르게 해야 된다 말씀을 드리고 저는 국민의힘 측에도 이번에 이 추경은 많이 협조해 달라는 부탁을 드리고 있습니다.
◇ 박성태> 그러면 예결위 전체회의 거쳐서 본회의에 상정돼서 의결되고 그다음에 민생 회복 지원금 등도 나올 수 있는데 본회의는 언제쯤 예상하세요?
◆ 이소영> 본회의가 이번 임시회가 7월 4일까지거든요. 그래서 저희는 7월 3일 또는 늦어도 7월 4일에는 반드시 이번에 통과가 돼야 된다고 보고 있고요. 특히 이번에 지방비 매칭으로 지원되는 것들이 많이 있는데 그러려고 하면 각 지방 정부가 추경을 또 거기도 해야 됩니다. 그래서 지금 7월 말 8월 초에는 이게 휴가 내지는 시의회가 또 중단되지 않습니까? 그래서 지방비 추경에 대한 일정을 맞추려고 하면 7월 첫째 주에 꼭 국회 의사결정이 맞춰져야 됩니다.
◇ 박성태> 그러면 최대한 빨리 돼야 되겠네요.
◆ 이소영> 맞습니다.
◇ 박성태> 그러면 7월 4일 본회의에서 통과되면 7월 안에 지원이 될 수가 있는 건가요? 타이밍이라고 어제 또 대통령이 얘기해서.
◆ 이소영> 소비 쿠폰 같은 경우에는 1차 2차로 나뉘어서 지급될 예정인데요. 빠르게 진행이 되면 1차 소비 쿠폰 같은 경우에는 빠르면 2주 늦으면 3주 안에도 가능하고 두 번째 2차 소비 쿠폰 같은 경우에는 상위 10%를 제외하고 선별해서 지급하는데요. 선별하는 데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거기에는 한 달 내지는 두 달 이렇게 시간이 걸립니다.
◇ 박성태> 1차 소비 쿠폰이 빨리 된다면 7월 휴가철과 맞물리면 해외로 떠난 사람들이 이 소비 쿠폰 국내에서 쓰자 이런 것도 부수적인 효과도 기대할 수가 있겠네요?
◆ 이소영> 맞습니다. 그리고 소비 쿠폰뿐만 아니라 숙박 쿠폰 그리고 스포츠 시설 이용, 공연 예술 관련한 할인 쿠폰 제공도 이번 추경에 포함이 돼 있는데요. 이게 이번 휴가철 전에 추진이 될 수 있으면 도움이 아마 많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박성태> 이것도 하나 여쭤보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코스피 5000 특별위원회, 5000 와요?
◆ 이소영> 그게 너무 이게 올 겁니다, 그렇게 가볍게 얘기하고 싶지는 않고요. 분명히 많은 조건들과 노력이 필요한 숫자입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산업 그리고 어떤 기업 경쟁력 이런 것들도 같이 받쳐줘야 되는 문제인데요. 5000은 그런 여러 가지 노력과 전제가 필요하지만 지금 이 상법 개정에 대한 기대감 하나로 지난 두 달 동안 외국인 순매수가 6조원이 들어왔고요. 지금 우리나라 국내 주식 투자자들도 미국 주식 팔고 여기로 다 들어오고 있지 않습니까? ETF 투자가 엄청나게 지금 늘어나고 있고 이게 지금 상법 개정과 거버넌스 개선에 대한 기대감이라고 시장에서 보고 있거든요.
그런데 이 단일 정책 단일 어떤 이슈에 대한 개선 기대감으로도 이렇게 많이 높아지고 있는 걸 감안한다면 이후에 이 새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어떤 배당 확대라거나 이런 것들이 겸해진다고 하면 저는 충분히 여기보다 더 많이 높아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박성태> 알겠습니다.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지배구조 투명성만으로도 어느 정도 올랐다는 얘기로 듣겠습니다. 민주당의 이소영 의원이었습니다. 고맙습니다.
◆ 이소영>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