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파업 철회' 막판 진통…사측, 협상 불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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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은철 "코레일·국토부가 입장 못 좁혀 교섭 시작도 못해"

 

철도노조가 파업 22일째인 30일 사실상 파업 철회 수순에 들어갔다.

하지만 파업으로 인한 징계와 민형사상 소송 등을 둘러싼 사측과의 협상이 여전히 변수로 남아있다.

백성곤 철도노조 언론홍보팀장은 이날 오후 1시 30분쯤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 건물 앞에서 “오전 11시에 여야 공동 발표가 있었고 철도노조는 그에 따라 절차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파업 철회를 전제로 한 국회 소위 구성이 마무리된 이후 나온 철도노조의 첫 공식 반응이다.

앞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이날 오전 전체회의를 열어 김명환 철도노조 위원장ㆍ박기춘 민주당 의원ㆍ김무성 새누리당 의원이 합의한 철도산업발전소위원회 구성 등을 의결했다.

백성곤 팀장은 다만 노사간 교섭이 남아있다며 여전히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그는 “철도노조는 여야의 합의를 기본적으로 존중한다”며 “이에 부응하는 노사 교섭이 개최돼 진전된 합의가 있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철도노조는 이날 파업 철회를 위한 노사 교섭 개최를 여러 차례 코레일에 요청했으나 아직 확답을 받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파업 개시와 종료는 국회 논의와 별개로 노조의 의결과 사측과의 협상 등을 필요로 한다.

노사 양측의 교섭은 우선 징계와 민형사상 소송을 중심으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파업 초기 수천명을 직위해제한 코레일은 이미 1차로 파면ㆍ해임 등 중징계를 전제로 철도노조 집행부 490명을 징계위원회에 회부한 상황.

지난 2009년 8일 간의 파업 당시에는 참가자 거의 대부분인 1만1588명이 징계를 받고 169명이 파면ㆍ해임을 당했다.

이번에는 무려 22일 간 역대 최장기 파업을 벌인 만큼 징계 수위는 더 높아질 것이 확실시된다.

최은철 철도노조 사무처장 겸 대변인은 “사측과의 교섭에서 내세울 중요한 내용 중 한 가지가 징계 부분인데, 코레일과 국토부가 서로 입장을 좁히지 못해 아직 교섭이 진행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코레일 측은 노조와의 교섭 진행 등 제반 사항에 대해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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