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컷뉴스
로그인
최신기사
정치
사회
경제
산업
국제
전국
스포츠
연예
문화
오피니언
핫이슈
스페셜
기획
제보
노컷브이
포토
인터랙티브
노컷체크
팟캐스트
타임라인
딥뉴스
그래픽
전국 네트워크
서울
경인
강원
경남
광주
대구
대전
부산
영동
울산
전남
전북
제주
청주
포항
CBS
크리스천뉴스
노컷비즈
노컷TV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유튜브
공유하기
공유하기
X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카카오톡
URL복사
이라크 알말리키 총리 방미…"무기지원 시급"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메일보내기
2013-10-30 18:54
0
-
+
이 시각 주요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내달 1일 오바마 대통령과 정상회담
이라크의 누리 알말리키 총리가 미국 방문에 나섰다.
특히 이번 방문은 이라크 전역에서 빈발한 각종 테러에 대처하기 위해 무기 지원을 요청하는 게 가장 큰 목적이라고 중동 현지 일간지 걸프뉴스가 30일 보도했다.
알말리키 총리는 전날 출국에 앞서 연 바그다드 기자회견에서 "이라크 영공과 영토를 지키기 위한 방어용 무기도 필요하지만 테러 단체와 무장 세력에 맞서 싸울 헬기와 같은 공격용 무기 지원도 시급하다"고 밝혔다.
관련 기사
美 첩보수장 "백악관, 외국정상 감청 오래전에 알아"(종합)
中 '쓰레기 식용유 제조' 동영상…"보면 못 먹지"
카자흐스탄, 신랑ㆍ신부 '에이즈 검사' 의무화
'설국열차' 오늘 프랑스 개봉…현지 언론 큰 관심
그는 이날 인터내셔널뉴욕타임스(INYT) 기고문에서도 "국내 알카에다와 그 연계 세력이 하루가 멀다고 무고한 시민을 겨냥한 테러를 자행하고 있다"면서 공격용 헬기를 비롯한 테러와의 전쟁 수행을 위한 무기 지원을 요청했다.
알말리키 총리는 또 시리아 내전으로 중동 지역에 극단주의 세력이 발호하고 있다며 시리아나 이라크가 알카에다의 거점이 돼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라크는 2011년 말 미군 철수 이후 직접적인 군사지원은 받고 있지 않지만 미국으로부터 여러 종류의 무기를 구입해 인도를 기다리고 있다.
이미 수십억 달러 상당의 곡사포와 군 수송차량, 에이브람스 전차를 미국으로부터 인수했고, 현재 F-16 전투기 36대의 인도를 서둘러 달라고 촉구해 왔다.
그러나 지금은 영공 방어를 위해 F-16 전투기도 필요하지만 테러와의 전쟁을 위해서는 아파치 공격 헬기와 같은 다른 무기 지원이 시급하다는 입장이다.
알말리키 총리는 다음 달 1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을 만나 이 같은 입장을 공식 전달할 예정이다.
그러나 미국 상원의 일부 의원들은 최근 오바마 대통령에게 보낸 공개 서한에서 알말리키 총리에게 지원을 약속하기에 앞서 국내 정치를 제대로 할 것을 주문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칼 레빈과 존 메케인 등 민주와 공화 양당의 중진 상원의원들은 이 서한에서 이라크에 폭력 사태가 만연하게 된 데에는 알말리키 총리가 국내 정치를 잘못한 탓도 크다며 이같이 당부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전했다.
이라크에서는 2011년 말 미군 철수 이후 정치권의 갈등이 시아파와 수니파의 대립, 각종 테러와 맞물려 정정 혼란과 치안 불안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수니파 의원들은 시아파인 알말리키 총리가 미군 철수 이후 2010년 시아-수니-쿠르드 연정 합의를 깨고 권력을 독점하려 한다고 비난하고 있다.
수니파 주민들도 작년 12월 말 반정부 시위를 시작한 이래 금요 시위 등을 이어가며 알말리키 총리의 퇴진 등을 요구해 왔다.
특히 지난 4월 말 정부군이 수니파 시위대를 무력진압한 '하위자 사건'을 계기로 종파분쟁이 심해져 2006∼2007년의 내전이 재현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이라크에서는 각종 폭력 사태로 올해 들어 벌써 5천300명이 목숨을 잃었으며, 이달 들어서만도 600명 넘게 숨졌다.
메일
더 클릭
[단독]"명태균, 김종인보다 尹 먼저 알았다"…檢, 진술 확보
정우성 스킨십 사진 유출 경로는? "흘린 사진 주웠더니…"
'도대체 무슨 일이?'…사고 난 차량서 흉기 찔린 50대 부부
이름은 윤봉길, 사진은 윤석열…구글 검색 오류 논란
[단독]검찰 "오세훈 측근, 명태균에 '돈봉투' 보냈다" 진술 확보
이집트 당국, 무슬림형제단 고위 간부 또 체포
美 첩보수장 "백악관, 외국정상 감청 오래전에 알아"(종합)
中 '쓰레기 식용유 제조' 동영상…"보면 못 먹지"
카자흐스탄, 신랑ㆍ신부 '에이즈 검사' 의무화
'설국열차' 오늘 프랑스 개봉…현지 언론 큰 관심
0
0
오늘의 기자
실시간 랭킹 뉴스
/
이전
다음
닫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