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가 한동안 잠잠했던 KTX 세종역 신설 논란에 또다시 불을 지피자 신속한 입장 정리로 조기 진화에 나선 셈이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9일 오전 정례브리핑을 통해 KTX 및 ITX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 결과를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이 시장은 "공감대가 형성되면 예비타당성 조사 등 후속 절차를 추진하겠다"며 "세종역은 세종시의 미래를 좌우하는 필수 기반시설로 국뢰 세종의사당과 함께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핵심사업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근거로는 경제성 대비 편익인 B/C가 사업 추진 요건인 1에 가까운 0.86으로 나온 아주대 산학협력단에 의뢰한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 결과를 삼았다.
이는 2017년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수행한 용역 때보다 0.27p나 높은 것이다.
역사 위치는 오송역과 공주역에서 각각 22㎞ 떨어진 금남면 발산리 교량 위로 정했다.
이 같은 타당성 조사 결과에 대해 충청북도는 한마디로 실현 가능성이 전혀 없다고 평가 절하한 뒤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충북도 남일석 균형건설국장은 이날 오후 도청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세종역 신설은 이미 정부 차원에서 결론 난 상태"라며 "반대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반발했다.
남 국장은 "세종시에서 구상하고 있는 KTX 세종역은 자체 용역 결과일 뿐이며 최소 안전기준인 부본선(대피선)도 확보되지 않고 설치사례도 없는 비현실적인 계획"이라며 "국토부는 운행중인 고속철도 선상에서 정차하는 비정상적인 역사는 안전성 문제로 설치가 불가하다는 게 일관된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신설 세종역은 터널과 터널 사이 교량의 길이가 700m에 불가해 최소 1㎞ 이상의 대피선을 확보할 수 없다.
특히 정부 주무부서인 국토교통부도 이날 즉각적인 설명자료를 내고 "현재 여건 하에서는 역신설 추진이 불가하다"고 충북도의 손을 들어줬다.
국토교통부는 "KTX 세종역은 고속철도 수요, 정거장 안전 등 고속철도 운영 효율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며 "지역 간 갈등이 예상돼 심도있는 사회적 논의가 필요한다고 판단된다"고 못을 박았다.
그동안 충청권 공조의 균열과 갈등의 상징이나 다름없었던 KTX 세종역 신설 추진 논란도 마침내 끝이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