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검색
  • 댓글 0

실시간 랭킹 뉴스

강릉시, 저연차 공무원에 맞춤형 자기 계발비 지원…도내 최초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어학, 스포츠, 음악·악기, 미술, 요리 등
1인당 연간 60만 원 한도 실비로 지원
공직생활 안정적 적응과 함께 만족도 높여

강원 강릉시청 전경. 전영래 기자강원 강릉시청 전경. 전영래 기자
강원 강릉시는 저연차 공무원이 공직 생활에 안정적으로 적응하고 업무 역량을 강화하여 직무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맞춤형 지원 정책을 선제적으로 추진한다고 11일 밝혔다.

강릉시는 올해부터 강원도 시·군에서는 최초로 저연차 공무원에게 맞춤형 자기 계발비를 지원한다. 재직기간 만 2년 이하의 공무원을 대상으로 어학, 스포츠, 음악·악기, 미술·공예, 요리 등 원하는 분야에 대해 1인 연간 60만 원 한도 내에서 수강료를 실비로 지원할 계획이다.
 
자신의 성향에 맞는 자기계발 활동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해 저연차 공무원이 업무에 따른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재충전과 자발적인 역량 강화를 통해 공직 생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하반기에는 임용 1년 차 직원들을 대상으로 '공직적응워크숍'을 마련해 옥계항, 홍제정수장, 도시정보센터, 자원순환센터 등 시정 주요 현장을 방문하고 현안 사업과 지역사회에 대한 저연차 공직자들의 이해를 높인다.
 
공직자 복무규정, 인사실무, 기록물 관리 등 실제 업무에서 필요한 기초 직무 역량을 체계적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다양한 소통의 기회를 마련하여 유대감과 소속감을 강화할 수 있는 계기도 마련한다.

이와 함께 국·과장 선배와 저연차 후배의 소통과 화합을 모색하는 역멘토링 프로그램 '소화 잘되는 거꾸로 멘토링'을 운영한다. 오는 3월 첫 워크숍을 시작으로 멘토링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올해는저연차 직원의 트렌디한 감각에 관리자의 풍부한 경험을 더해 새로운 조직 가치를 창출하는 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다.

단순한 트렌드, 경험을 넘어 깊이있는 소통을 통해 조직의 미래 비전을 함께 고민하면서 공직자로서의 소속감과 책임감을 높이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아울러 △시보해제 공무원 복지포인트 신규 지급 △새내기 특별휴가 부여 △전문 심리상담 운영 △체력단련실 운영 △1인 1취미생활을 위한 직장동호회 지원 △직무역량강화 해외배낭연수 추진 등을 통해 저연차 공무원의 몸과 마음을 모두 챙길 수 있도록 세심한 배려를 이어나갈 방침이다.

김동율 행정국장은 "저연차 공무원의 활력이 곧 조직의 성장으로 이어지는만큼,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모두가 행복한 공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0

0

실시간 랭킹 뉴스

오늘의 기자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