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검색
  • 댓글 0

실시간 랭킹 뉴스

정준호 의원, 전남광주특별시 암 전문 공공의료기관 설립 제안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서남권원자력병원·국립암센터 유치로 국가 책임 암 치료체계 구축 강조

더불어민주당 정준호 국회의원. 정준호 의원실 제공더불어민주당 정준호 국회의원. 정준호 의원실 제공
전남광주특별시 출범을 앞두고 정부의 행정통합 인센티브를 주민 생명과 직결된 공공의료 성과로 연결해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 민주당 정준호 국회의원은 전남 서부권과 동부권에 암 전문 공공의료기관을 각각 설립해, 권역별 국가 책임 암 치료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광주 북구갑 정준호 의원은 3일 "전남광주통합특별시 출범에 따른 국가 차원의 인센티브로 서남권원자력병원과 국립암센터를 유치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전남·광주를 포함한 서남권은 고령화 속도가 빠르고 암 발생률이 높은 지역이지만, 국가 책임 암 전문병원은 여전히 부족하다는 점을 문제로 지적했다.

현재 암 치료 인프라는 수도권에 집중돼 있다. 이로 인해 중증 암 환자들이 장거리 이동에 의존하거나 병원 인근에서 하숙 생활을 하는 구조가 고착화됐고, 지역 간 의료 접근성 격차도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정 의원은 부산 기장에 설치된 동남권원자력병원 사례를 들었다. 이 병원은 방사선 치료와 원자력 의학에 특화된 국가 지정 암 전문병원으로, 평상시에는 중증 암 환자 치료를 담당하고 비상시에는 원전 지역 방사선 사고와 재난 대응 의료 거점 역할을 맡고 있다. 지역 산업 구조와 위험 요인을 고려해 국가가 암 전문 공공의료기관을 배치한 대표 사례라는 평가다.

정 의원은 "부산 기장에 동남권원자력병원이 설치된 것은 방사선·원자력 의학에 특화된 암 전문병원이 지역에 반드시 필요하다는 국가적 판단의 결과"라며 "에너지와 산업 시설이 밀집된 전남 서부권 역시 같은 기준에서 서남권원자력병원 유치를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동부권 구상도 제시했다. 경기도 고양에 있는 국립암센터는 암 연구와 진료, 예방, 정책 기능을 통합 수행하는 국가 최고 수준의 암 전문 의료기관이다. 현재 광주전남지역암센터가 운영되고 있지만, 지정병원 형태에 머물러 있다.

정 의원은 "국립순천대와 국립목포대 통합이 이뤄질 경우 의대 신설과 함께 동부권에 국립암센터를 유치해야 한다"며 "조기 진단부터 정밀 치료, 연구와 임상을 잇는 권역별 암 치료체계를 구축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전남 서부권의 서남권원자력병원과 동부권 국립암센터는 기능이 상호 보완적인 암 전문 공공의료기관이다. 두 기관이 함께 구축될 경우 전남광주통합특별시의 권역별 국가 책임 암 치료체계를 완성하는 핵심 거점으로 작동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정 의원은 "이재명 정부 '5극3특' 국가균형발전 전략에서 초광역 행정통합 인센티브는 주민의 생명과 건강으로 이어질 때 가장 상징적인 성과가 된다"며 "통합특별시의 정주 여건 개선과 인구 유출 완화, 국가 보건안보 강화까지 동시에 실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0

0

실시간 랭킹 뉴스

오늘의 기자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