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새만금 고속도로. 송승민 기자민선 8기 전북자치도가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이하 대광법)' 개정과 동서축 연결망을 확충했다. 수도권 중심의 남북축에 치우쳤던 교통 불균형을 해소하고, 제도적 기반을 통해 재정 부담을 대폭 완화하면서 지역 성장의 기회를 마련했다는 평가다.
전북도는 지난 4월 개정된 대광법을 통해 전주권을 대도시권으로 신설하고, 전주·익산·김제·군산·완주를 아우르는 광역생활권을 제도적으로 확립했다. 이번 법 개정의 가장 큰 성과는 재정 지원 체계의 변화다. 그동안 지방비로 전액 부담해야 했던 광역도로, 철도, 환승센터 등 광역교통시설 사업비의 30~70%를 국비로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
이를 발판으로 전북도는 총 2조 2,000억 원 규모의 광역교통시설 사업 15건(광역도로 10개, 광역철도 1개, 공영차고지 2개소, 환승센터 2개소)을 발굴했다. 국토교통부가 수립 중인 '제5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2026~2030)'에 반영을 요청한 상태다. 도는 이들 사업이 국가계획에 반영될 경우 전주권의 상습 정체 해소와 출퇴근 시간 단축은 물론, 광역생활권 확대를 통한 균형발전의 핵심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주권 광역교통 확충 방향. 전북도 제공도로 교통망 분야에서는 30년 넘게 단절됐던 '동서 3축'의 완성이 가시화되고 있다. 지난 11월 개통한 새만금~전주 고속도로는 민선 8기 교통 정책의 핵심 성과로 꼽힌다. 이 도로의 개통으로 새만금에서 전주까지 이동 시간은 기존 76분에서 33분으로 절반 이상(57%) 줄어들었으며, 이에 따른 경제적 편익은 연간 2018억 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이어 10월에는 무주~대구 고속도로(84.1km)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되며 동서 3축(새만금~포항)의 마지막 퍼즐을 맞추게 됐다. 1992년 국가간선도로망 계획 수립 이후 33년간 막혀 있던 구간이 뚫리게 되면, 무주와 성주 등 내륙 낙후 지역의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전망이다.
기존 호남고속도로 김제~삼례 구간(18.3km) 확장 사업도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해 8월 타당성재조사를 통과해 현재 실시 설계 중인 이 사업이 완료되면, 차로가 4차로에서 6차로로 늘어나 병목 현상이 해소되고 새만금 및 혁신도시 접근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무주-대구 고속도로 위치도. 전북도 제공철도와 항공 등 입체적 교통망 구축도 순항 중이다.
지난해 12월 예비타당성조사에 착수한 전라선 고속화 사업은 익산~여수 구간(177.2km)을 복선전철로 고속화해 전주·남원 등 8개 역 이용객 150만 명의 편의를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지난 11월 기본계획이 고시된 새만금항 인입철도(군산 대야~새만금신항, 48.3km)는 새만금 물류와 여객 수송의 핵심 역할을 맡게 된다. 도는 이와 함께 달빛철도의 예타 면제 신청과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7개 신규 사업 반영을 건의하며 중장기 철도망 확충에도 주력하고 있다.
하늘길과 생활 밀착형 도로도 넓어졌다. 군산공항 제주 노선은 진에어의 증편으로 연간 왕복 1일 3회 운항 체계가 안정화됐으며, 2025년 '대한민국 관광도로'로 선정된 무주 구천동 도로는 지역 관광 활성화의 기폭제가 될 전망이다.
김관영 전북도지사는 "전북의 교통 인프라 확충은 단순히 도로와 철도를 놓는 차원을 넘어, 전북이 대한민국 균형발전을 이끄는 중심축으로 설 준비를 마쳤다는 의미"라며 "교통망 강화를 통해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 청년들이 모여드는 기회의 땅으로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전구권 광역교통망 청사진. 전북도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