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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민' 마케팅 나섰던 中 커피 프랜차이즈, 비판에 명칭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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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오차오문화', '인민커피관' 개설했다가 여론 뭇매에 사과

중국 카페 체인점 인민커피관의 커피. 연합뉴스중국 카페 체인점 인민커피관의 커피. 연합뉴스
중국의 커피 체인점인 '인민커피관'이 '인민'이라는 단어를 상업적으로 썼다는 비판에 브랜드 명칭을 변경하게 됐다.
 
9일 홍콩 명보·성도일보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중국 프렌차이즈업체 '야오차오(要潮)문화'는 최근 중국 내 30여곳에 '인민커피관' 직영점을 개설했다.
 
인민커피관은 브랜드 로고를 마오쩌둥의 서체(毛體字)로 제작했고, '마오쩌둥 시대'인 개혁·개방 이전 스타일로 인테리어를 해 중국 내 소셜미디어 등에서 인지도를 높였다.
 
인민커피관은 '중국'이라는 국가명 뿐 아니라 붉은 별, 중국 지도 등을 인테리어 곳곳에 배치해 애국 마케팅에 나섰다.
 
파인애플맛 커피에는 '대만이 당연히 돌아와야 한다'로 이름 붙이기도 했고, 군인·경찰관·소방관·교사에게는 할인을 제공했다.
 
하지만 이 같은 영업방식이 지나치게 사회적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있으며, '인민'이라는 단어를 남용하고 있다는 지적이 곳곳에서 제기됐다.
 
특히 중국 내에서 정치적 함의가 큰 '인민'을 기업이 상업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문제라는 비판도 쏟아졌다.
 
이에 야오차오문화는 지난 8일 소셜미디어를 통해 "대중의 비판과 건의를 경청하고, 진지하게 받아들이며, 심각하게 반성한다" 사과 성명을 내는 한편, 중국 내 지점명을 '야오차오인민커피관'으로 변경한다고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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