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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푸드 플러스(K-푸드+) 10월 수출 112억 불…전년 대비 5.7%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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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식품 85.9억 불로 전년 동기 대비 5% 증가…라면·조제품기타·김치·포도 성장세 뚜렷
농산업 26.4억불로 7.8% 늘어…동물용의약품·농약·비료·종자 주요 품목 성장
농식품부, "올해 케이-푸드 플러스 수출 목표 140억 불 달성 위해 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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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식품과 농산업 제품을 포함한 케이-푸드 플러스(K-푸드+) 수출액이 증가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2025년 10월 케이-푸드 플러스(K-푸드+) 수출액(누적, 잠정)이 지난해보다 5.7% 증가한 112억4천만 불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농식품(K-푸드)은 85억9천만 불로 전년 동기 대비 5.0% 증가했다. 수출 증가율이 높은 권역은 중동(GCC) 20.4%, 유럽연합(EU+영국) 14.8%, 북미13.9% 순이었다.
 
지난 7~10월에는 미국 시장의 수출 성장세가 0.6%로 주춤하는 사이 중동(23.5%↑)과 중화권(중국·홍콩·대만, 7.7%↑)에서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중동에서는 아이스크림(80.7%↑), 음료(80.3%↑), 소스류(33.9%↑)가 높은 성장률을 보였고 중화권에서는 라면(62.9%↑), 조제품 기타(19.4%↑), 포도(122.7%↑) 수출이 크게 증가했다.
 
같은 기간(7~10월) 3천만 불 이상의 수출 실적을 보이며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한 주요 품목은 라면(21.7%↑), 조제품 기타(13.6%↑), 커피조제품(21.3%↑), 김치(6.4%↑), 포도(50.9%↑), 아이스크림(22.1%↑)이다.

라면은 전 세계 매운 볶음면의 인기가 지속되는 가운데 중국과 CIS, 일본, 미국 순으로 전년 대비 수출이 크게 증가했다.
 
조제품 기타(건강기능식품 등)는 글로벌 웰빙 트렌드와 함께 이너뷰티 제품 등 K-건강기능식품의 우수성에 대한 인식 및 평가가 확산되면서 수출이 증가했다.
 
김치는 주요 수출국인 일본으로의 수출 증가율이 상반기(3.7%↑) 대비 소폭 증가(1.9%p↑)했고 캐나다·대만의 수출 성장률이 높았다.
 
포도는 생산량 증가로 인한 가격경쟁력 제고와 2024년 새롭게 도입한 '대만 수출용 포도 사전등록제(ID)'의 안정적인 정착으로 대만 수출이 192%나 크게 증가했다.
 
농산업 분야의 10월 말 기준 누적 수출액은 26억4천만 불로 집계돼 전년 동기 대비 7.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동물용의약품, 농약, 비료, 종자 등 주요 품목에서 고르게 수출이 늘었다.

농약은 베트남·중국·인도네시아 등 아시아 시장 중심으로 완제품 수요가 꾸준히 늘어난 데 더해 다국적 기업의 국내 위탁생산 물량이 증가하면서 수출 기반이 강화됐다.
 
비료는 주력 시장인 태국·베트남 등 동남아 권역에서 한국산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며 소비가 연초부터 꾸준히 늘어나는 추세였고, 러시아와 중국 등 주요 비료 수출국의 비료 수출 통제 정책이 국제 비료 가격 상승을 유발하면서 국내 비료 수출실적 증가로 이어졌다.
 
종자는 품질이 우수하고 재배 안정성이 높은 한국산 고추 종자의 수출이 미국·중국 등을 중심으로 전년 대비 34% 이상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식품부 김정욱 농업혁신정책실장은 "정부는 연말까지 정책자금 지원, 물류·통관 등 수출 애로 해소, 유통매장 판촉 및 한류 연계 글로벌 마케팅 등 수출기업 지원을 강화해 올해 케이-푸드 플러스(K-푸드+) 수출 목표 140억불이 달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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