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SK·챗GPT 개발사 오픈 AI, 서남권 AI 데이터센터 설립·운영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김영록 전남지사, 역대급 쾌거…AI 수도 되도록 재생에너지와 연계해 뒷받침"

김영록 전남도지사. 전라남도 제공김영록 전남도지사. 전라남도 제공
SK그룹이 챗GPT 개발사 오픈 AI와 전남 서남권에 AI(인공지능) 데이터센터 공동 구축을 하기로 양해각서를 체결한 것과 관련해 전라남도는 "역대급 쾌거"라며 "대한민국이 세계적 AI 데이터센터 중심지이자 AI 수도가 되도록 재생에너지와 연계해 최상의 여건으로 뒷받침하겠다"라고 밝혔다.

SK는 1일 최태원 회장과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 등 양사 경영진이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만나 메모리 공급 의향서(LOI)와 서남권 AI DC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MOU 체결에 따라 SK텔레콤은 대규모 데이터센터 구축·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서남권에 오픈AI 전용 AI 데이터센터를 공동 구축해 '한국형 스타게이트'를 실현한다. 스타게이트는 지난 1월 오픈AI와 미 소프트웨어 및 클라우드 기업 오라클, 일본 투자회사 소프트뱅크가 함께 발표한 4년간 5천억 달러(700조 원) 규모의 데이터 건설 프로젝트다.

이와 관련해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1일 SNS를 통해 전남 서부권에 오픈 AI와 SK가 합작해 글로벌 AI 데이터센터가 들어서는 데에 대해 "한마디로 하늘도 놀라고 땅도 놀라는 경천동지"라면서 "전라도 천년 역사상 가장 빛나는 역대급 쾌거로 전남 도민과 함께 뜨겁게 축하하고 환호한다"라고 크게 반겼다. 김 지사는 이어 "이재명 대통령께서 그동안 우리 호남에 특별한 희생에 특별한 보답을 하시겠다고 말씀하셨는데 이렇게 빨리 약속을 지켜주시니 하늘처럼 높이, 바다처럼 깊이 감사 드린다"라고 덧붙였다.

김 지사는 "전라남도는 그동안 준비해 온 모든 역량을 쏟아 이재명 대통령께서 맺어준 오픈AI와 SK의 투자가 크게 성공을 거둘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해 대한민국이 세계적인 AI 데이터센터 중심지이자 AI 수도가 되도록 재생에너지와 연계해 최상의 여건으로 뒷받침하겠다"라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이를 위해 "전남도는 교통편의와 정주여건도 최우선으로 조성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국제학교를 건립해서 외국인들도 마음놓고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라고 밝혔다.

김 지사는 또 "데이터센터와 함께 AI 관련 산업을 육성하는 데도 최선을 다하겠다"라면서 "전라남도에 미래 재생에너지 밸리와 함께 첨단 산업 신도시가 건설되어 전라도 부흥을 넘어 세계적인 AI선도 도시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다짐했다.

0

0

실시간 랭킹 뉴스

오늘의 기자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