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검색
  • 댓글 0

실시간 랭킹 뉴스

정부, AI 학습데이터 모은다…"한국형 LLM 모델 개발에 사용"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유·무료 고품질 데이터 보유 공공·민간 공급기관 대상
데이터 가공 비용 지원·유료 저작물 제공 시 비용 보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연합뉴스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연합뉴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를 추진하기 위해 다음 달 21일까지 공공 및 민간 데이터 공급기관을 공개 모집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2025년부터 본격 추진되는 정부의 대표 AI 전략 과제로, 향후 공모를 통해 선발될 정예 개발팀에 대해 GPU(그래픽처리장치), 데이터, 인재 등 필수 자원을 집중 지원함으로써, 독자적인 초거대 인공지능(AI) 모델 개발을 목표로 한다.

이번에 모집하는 데이터 공급기관은 AI 개발 정예팀이 AI 학습에 활용할 수 있는 유·무료 고품질 학습 데이터를 보유한 기관으로, 각 기관이 보유한 데이터의 최종 활용 여부는 개발팀 선발 이후 실제 수요를 바탕으로 협약을 통해 확정된다.

데이터 제공이 확정된 기관에는 △데이터 가공‧전처리 비용 지원 △유료 저작물 제공 시 제공 요건에 맞는 비용 보전 등 재정적 지원이 제공될 예정이다.

데이터 공급 기관에 해당 프로젝트를 통해 개발되는 AI모델 기반의 서비스를 도입할 기회를 우선 제공하거나, 데이터바우처 지원 사업 등에서 가점 부여를 검토 중이다.

과기부 김경만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은 "고품질 데이터는 인공지능 성능을 좌우하는 핵심 자산으로, 공공과 민간이 함께 만드는 데이터 협력체계가  세계적 수준의 한국형 LLM 개발을 위한 초석이 될 것"이라며 "이번 협력을 계기로 동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민·관의 데이터 연대가 더욱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0

0

실시간 랭킹 뉴스

오늘의 기자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