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8월 부산경찰청이 부산 강서구 일대에서 대형교통사고 특별예방활동을 추진했다. 부산경찰청 제공대형 교통사고가 잇따른 부산 강서지역은 이미 오래전부터 '교통 위험 지역'이라는 오명을 벗지 못하고 있었지만, 전반적인 교통문화 개선과 차량 속도 제한 정책 등의 영향으로 최근 일부 교통 지표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 특색에 맞는 적극적인 정책과 예방 조치로 교통 안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거라는 희망섞인 분석이 나온다.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이 매년 발표하는 전국 교통문화지수 순위에서 부산 강서구는 과거 전국 최하위를 기록하는 불명예를 안았다.
교통문화지수는 운전 행태와 교통안전, 교통환경 등 3개 부문의 11개 항목을 조사·분석해 계량화한 수치로, 지역의 교통 문화 수준을 보여주는 지표다. 11개 항목에는 속도 준수율과 신호위반 수준, 교통사고 사망자수 등이 포함된다.
부산 강서구는 지난 2011년부터 3년 연속 전국 특별·광역시 69개 지자체 가운데 교통문화지수 최하위를 기록했다. 2016년과 2017년에도 최하위에 머무는 등 낮은 순위를 보여 왔다.
하지만 지난 2023년에는 중위권인 37위까지 순위가 올랐고 부산지역에서도 8번째로 높은 점수를 받는 등 상당히 개선된 지표를 기록했다.
사망자수도 감소추세다. 2012년 32명이던 강서지역 교통사고 사망자는 다음해 20명대로 떨어진 뒤 2016년 15명까지 떨어졌다. 이후 2022년까지 10명대 사망사수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2013년 7만여 명이던 강서구 인구가 지난달 기준 14만 2천여 명으로 2배 넘게 증가한 것을 고려하면 사망자수는 확실히 감소 추세라는 분석이다. 다만 부산지역 지자체 중에서는 가장 많은 사망자가 발생해 상대적인 순위는 변함이 없다.
신호·과속단속 카메라 모습. 황진환 기자 관계 기관은 이러한 감소세가 제한 속도 하향 조정의 영향인 것으로 보고 있다. 부산시는 지난 2019년 부산 주요도로의 제한속도를 시속 50㎞로 조정하기에 앞서, 2014~2015년 사이 강서지역 주요 간선도로에 대해 1차적으로 제한속도를 낮췄다.
가락대로와 신항남로, 공항로 등 강서지역 내에서도 사고가 다수 발생하던 주요 간선도로의 제한속도가 시속 60~70㎞로 하향 조정되며 사망자수 감소에 큰 영향을 끼쳤을 것이란 분석이다.
한국도로교통공단 부산본부 관계자는 "당시 강서지역 내 사고가 전반적으로 줄었지만, '차 대 차'와 '차량 단독'사고가 특히나 많이 감소했다"며 "두 사고 유형은 속도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제한속도가 낮아진 게 사고 위험을 낮추는데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부산 전역 주요도로의 속도가 시속 50㎞로 제한된 현재 시점에서는 운전자들이 제한속도를 준수할 수 있도록 무인단속장비를 추가 설치하는 등 보다 적극적인 단속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이어진다.
강서경찰서 관계자는 "사고 위험이 큰 장소나 운전자들이 많이 볼 수 있는 곳에서 단속을 해서 경각심을 줘야 한다"며 "무인단속장비를 통한 기계식 단속과 직접 경찰이 나서는 대면 단속을 병행해 실제 운전자들이 과속을 하지 않도록 하는 효과를 높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화물차들이 주차돼 있다. 박종민 기자 더불어 부산신항과 각종 산업단지가 있어 화물차가 포함된 대형 사고가 반복된다는 지역적 특성에 맞춰 화물차에 대한 단속과 효과적인 홍보 활동 등 일종의 '맞춤형' 안전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한국교통안전공단 부산본부 관계자는 "화물차의 경우 차량 결함과 과적, 불법개조로 인한 사고 위험이 크기 때문에 화물차 통행량이 많은 강서지역에서는 이와 관련된 단속이 중요하다"며 "특히 화물차 판스프링 불법개조나 타이어 마모 등 자동차 관리법 위반 사항 단속을 강화하는 동시에 홍보 캠페인도 병행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강서경찰서 관계자는 "시설 개선이나 단속뿐 아니라 운전자들이 속도와 신호 준수 등 안전 운전에 대한 인식 개선이 매우 중요하다"며 "정기적으로 안전 운전 교육을 필수 이수하도록 하고, 형식적인 교육이 아닌 경각심을 주고 인식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