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광화문역에서 시민들이 개찰구를 통과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올 하반기로 예정됐던 서울지하철 요금 150원 추가인상이 올해 안에는 힘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요금인상이 연기되면서 기후동행카드 운송 손실도 일부 부담해야하는 서울교통공사의 재정난은 더욱 심해질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된다.
4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최근 경기도와 인천시, 코레일 등과의 협의를 통해 이달로 예상됐던 요금 추가인상을 하지 않는 쪽으로 방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서울시는 지난해 10월 7일 지하철 기본요금을 1250원에서 1400원으로 150원 인상하면서, 올해 하반기에도 150원의 추가 요금인상이 있을 것으로 예고했다.
그러나 정부의 물가인상 억제기조에 따라 추가 요금인상 시기를 늦추는 쪽으로 가닥이 잡혔다. 서울시 관계자는 "올해 안에는 요금인상이 힘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요금 추가인상이 지연되면서 교통비 부담이 늘어나는 것은 일단 막았지만, 한편으로는 지하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의 재정부실 문제를 키울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더구나 서울시가 시행 중인 기후동행카드 운영으로 발생하는 손실(지하철 분)의 절반을 서울교통공사가 부담하는 상황에서 추가 요금인상 연기는 지하철 운영 적자 규모를 더욱 증가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시는 기후동행카드를 도입하면서 대략 월 150억원 정도(1인당 3만원, 이용객 50만명 추산) 발생하는 운영 손실의 절반은 서울시가, 나머지 절반은 버스회사와 서울교통공사 등 운송기관이 부담하는 것으로 설계했다.
운송기관의 부담이 커지지만 이는 요금인상으로 충분히 상쇄된다는 것이 당시 서울시의 설명이었다.
서울 중구 시청역에서 한 시민이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해 지하철을 이용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지난해 9월 기후동행카드 출시 기자설명회 당시 윤종장 교통실장은 "지하철 요금을 100원 인상하면 연간 수입이 1100억원 정도가 늘어나고 버스는 800억원 정도가 늘어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300원씩(요금을) 인상시켰기 때문에 지하철 요금 수입은 3500억원 정도 늘고, 버스는 3천억이 조금 모자라는 수입이 느는데 이 중에 10% 정도는 시민들에게 돌려주는게 맞겠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지하철 요금은 지난해 150원만 인상됐고 올해 추가 요금 150원은 인상은 거의 물 건너가는 분위기가 되면서, 서울교통공사는 요금 인상이 지연되는 시기만큼 기후동행카드 운송 손실을 고스란히 떠 안는 셈이 됐다.
지난해 10월, 150원의 요금이 인상됐지만 서울교통공사는 5173억원의 당기순손실을 냈다. 재무제표 상의 부채는 6조8322억원으로 부채도 1년 전보다 2752억 더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