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31일부터 배민의 바뀐 정책과 관련해 항의 및 문의글이 잇따르고 있다. '아프니까 사장이다' 캡처배달의민족이 '배민클럽 무료배달 주문 적용 범위를 확대한다'는 방침을 밝히자 자영업자들의 분노가 들끓고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관련글이 100건 이상 올라오고 있다.
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배달의민족(이하 배민)은 "가게배달을 이용하는 식당도 배민클럽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 범위를 넓힌다"고 지난달 31일 발표했다.
배민클럽은 배민의 유료 구독 프로그램으로, 가입한 고객은 알뜰배달·한집배달에 대한 배달비 할인을 포함한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는 배민이 직접 배달까지 책임지는 '배민배달'에만 적용되는 서비스였다.
배민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가게가 배달까지 배민에게 맡긴 '배민배달'(주황색)과 주문 중개만 맡기고 배달은 가게가 직접 해결하는 '가게배달'(파란색)로 나뉜다. 가게 측은 서비스에 따라 다른 이용료를 내고, 배민 어플에 노출되는 영역도 차이가 난다. (왼쪽)배달의민족 홈페이지 캡처·배달의민족 어플 캡처
배민은 가게가 가입한 상품에 따라 다른 서비스를 제공한다. 배달까지 배민이 책임지는 △배민배달과 주문 중개만 맡는 △가게배달로 나뉜다. 평균적으로 배민배달이 가게배달보다 이용료가 더 비싼 대신, 배민 애플리케이션에서 노출되는 방식 등에서 우위를 점한다.
가게배달 상품 이용 시 배민은 가게의 배달 방식이나 배달비 책정에는 관여하지 못한다. 쉽게 말해 배민클럽의 배달 관련 혜택과 무관했고, 가게 측이 배달비를 받고자 한다면 소비자로부터 받을 수 있는 자율권이 주어졌다.
문제는 배민이 '소비자의 배달비 무료' 범위를 가게배달 상품까지 확대하면서 벌어졌다. 배민은 "사장님이 설정한 배달팁은 배달팁 할인의 방식으로 사장님이 부담하게 된다"고 공지했다. 배민클럽 가입 고객이 받는 혜택에 대한 비용 정산을 두고 가게 측에 부담을 떠넘긴 꼴이다.
배달의민족 홈페이지 캡처이 경우 가게가 배달대행사를 고용해 배달할 경우 대행비는 가게가 부담하게 된다. 배민 측은 "가게배달을 단독으로 이용하던 사장님들이 더 편리하게 배민클럽을 이용하실 수 있도록 다음 달부터 자동 적용된다"고 안내하고 있다.
자영업자들은 "멀리서 들어온 주문이라 배달대행비에 할증까지 붙어도 가게가 다 내야 한다는 말이 된다", "왜 (배민이) 배달은 안 해주는데 배달비를 받아가는 것이냐", "가게에서 배달비 무료로 설정하고 음식값으로 전가해야겠다" 등 반발하고 있다.
배민이 "(가게배달) 사장님이 설정한 배달팁은 배달팁 할인의 방식으로 사장님이 부담하게 된다"고 공지하면서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는 항의글이 잇따르고 있다. '아프니까 사장이다' 캡처배민 측은 "원하지 않을 경우 동의를 해제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지만 결국 배민이 입점 업체들을 상대로 수수료가 조금 더 높은 배민배달 상품을 이용하도록 유도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배민은 오는 9일부터 배민배달 중개수수료를 종전 6.8%에서 9.8%로 올린다고 발표한 바 있다.
자영업자 A씨는 "미동의 시 주문에서 도태되면서 결국 울며 겨자 먹기로 전환하게 될 것 같다"고 우려했다.
자영업자 B씨도 "동의 안하면 노출 빈도를 줄일 것 같다"고 덧붙였다.
배민이 "(가게배달) 사장님이 설정한 배달팁은 배달팁 할인의 방식으로 사장님이 부담하게 된다"고 공지하면서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는 항의글이 잇따르고 있다. '아프니까 사장이다' 캡처연이은 개편으로 시스템 이용이 복잡해지면서 자영업자와 소비자 모두 혼란스럽다는 불만도 제기됐다.
자영업자 C씨는 "배민배달, 가게배달, 한집배달, 알뜰배달 등 개편이 잦아 가게 운영하는 입장에서도 뭔 말인지 모르겠다"고 분노했다.
또다른 누리꾼 D씨는 "자영업자와 소비자 모두 배민의 노예가 되어버렸다"고 토로했다.
지난달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에서 공정한플랫폼을위한사장님모임, 전국가맹점주협의회 관계자 등이 배달의민족 수수료 인상 규탄 및 '배달몰아주기' 공정위 신고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음식배달 시장 60% 이상을 점유한 배민이 시장지배적 지위를 남용해 불공정 행위를 저지르고 있다는 문제 제기는 지속되고 있다.
지난달 23일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 등은 배민이 입점업체의 배민배달 가입을 유도하고 부당한 수수료를 매기는 등 공정거래법을 위반했다며 공정위원회에 신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