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기 내내 '여소야대' 첫 대통령, 범야권에 손 내밀까[박지환의 뉴스톡]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 방송 : CBS 라디오 '박지환의 뉴스톡'
■ 채널 : 표준FM 98.1 (17:30~18:00)
■ 진행 : 박지환 앵커
■ 패널 : 정치부 장성주 기자

한동훈 "모두 제 책임" 비대위원장 사퇴…차기 당권은?
이재명 "승리 즐길 상황 아니다"…채상병 특검법 처리키로
조국 "檢, 김건희 여사 즉각 수사 안하면 특검법 추진"
'3전 4기' 이준석, 尹대통령 비판…'0석' 심상정 정계은퇴
21대 이어 22대도 거부권 넘지 못해…여야 협치 불가피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의료개혁 관련 '국민께 드리는 말씀'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이 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의료개혁 관련 '국민께 드리는 말씀'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22대 총선에서 국민의힘이 참패하면서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모든 책임을 지고 사퇴했습니다.
 
단독으로 과반 의석을 확보한 더불어민주당은 당면한 민생 문제 해결에 앞장서겠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22대 국회도 지난 21대처럼 꽉 막힌 정국이 이어질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데요.
 
자세한 소식 정치부 장성주 기자와 알아보겠습니다.
 
[앵커] 장 기자.

[기자] 네. 국횝니다.
 
[앵커] 먼저 여당부터 살펴보죠. 국민의힘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사퇴했다고요.
 
[기자] 네. 이번 총선에서 국민의힘이 지역구 90석, 비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가 18석 등 모두 108석을 확보했습니다.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선거 유세 내내 "개헌 저지선이 뚫리지 않도록 힘을 모아달라"고 호소했는데요. 100석은 간신히 넘겼지만, 선거 직전 지지율이 살아나고 있다며 목표한 것으로 알려진 120석에는 크게 미치지 못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러자 한 위원장은 비대위원장에서 물러났습니다. 한번 들어보시죠.
 

[한동훈 위원장]
국민의 뜻을 준엄하게 받아들이고 저부터 깊이 반성합니다. 그래서 저는 선거 결과에 대한 모든 책임을 지고 비상대책위원장직에서 물러납니다.
 
[기자] 한 위원장은 총선 결과가 대통령실과 공동의 책임이 있다고 보는지 취재진이 묻자 "제 책임이다"라면서 "국민들의 마음을 얻지 못했다"고 패인을 분석했습니다.
 
향후 계획은 없지만 나라를 걱정하면서 살겠다는 한 위원장은 "어떻게 해야 국민의 사랑을 되찾을 수 있을지 고민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약속을 지키겠다"면서 정계 은퇴가 아니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앞서 한 위원장은 총선 이후 유학을 떠날 것이란 전망을 일축하며 국민을 위해 봉사하는 일을 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한편 국민의힘은 지도부 총사퇴 대신, 윤재옥 원내대표가 당 대표 대행을 맡아 차기 지도부를 꾸리기 위한 전당대회를 준비할 것으로 보입니다. 친윤계에선 권성동 의원 등이 유력 당권 주자로 거론되는 반면, 험지로 불린 수도권에서 승리한 '비윤계' 나경원 전 의원과 안철수 의원 등도 주목됩니다. 이밖에 유승민 전 의원의 구원등판할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습니다.
 
[앵커] 더불어민주당과 더불어민주연합은 175석으로 단독 과반을 가져갔네요.
 
[기자] 네. 민주당은 목표했던 단독 과반인 151석을 초과 달성했습니다. 지역구 161석과 비례대표 14석을 확보했습니다. 여기에 조국혁신당 12석, 새로운미래 1석, 진보당 1석 등을 합하면 범야권의 의석수는 모두 189석입니다.
 
민주당이 현역 의원을 보유한 서울 도봉갑과 마포을을 국민의힘에 내주고, 선전할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부산에서 단 1석만 확보하며 일각에서 예상했던 200석 확보에는 미치지 못했습니다.
 
이재명 대표는 "당의 승리나 당선 기쁨을 즐길 정도로 현재 상황이 녹록지 않다"면서 "선거 이후에도 낮고 겸손한 자세로 주권자인 국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한번 들어보시죠.
 

[이재명 대표]
이제 선거는 끝났습니다. 여야 정치권 모두가 민생 경제 위기 해소를 위해서 온힘을 함께 모아야 되겠습니다. 민주당은 당면한 민생문제 해결에 적극 앞장서겠습니다.
 
[기자] 민주당은 22대 국회에서 조국혁신당과의 관계 설정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정책협의체 구성을 포함해 다양한 의견이 나왔지만, 아직 구체적으로 확정하진 않았습니다. 다만 민주당은 21대 국회가 끝나기 전 신속처리안건, 즉 패스트트랙으로 '채상병 특검법'을 처리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앵커] 모두 12석을 확보해 원내 제3당이 될 조국혁신당은 오늘 대검찰청 앞에서 김건희 여사 수사를 촉구했군요.
 
[기자] 네. 조국혁신당은 22대 국회에서 12석을 확보하면서 목표했던 '10석+알파'을 달성했습니다. 오늘 대검찰청 앞에서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 명품백 수수 사건 등과 관련해 김건희 여사를 즉각 소환 조사하라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조국 대표]
이것은 조국혁신당의 요구가 아닙니다. 이번 총선을 통해 확인된 민심입니다. 국민의 명령입니다.
 
[기자] 조국 대표는 검찰이 김 여사를 조사하지 않으면, 22대 국회에서 민주당과 협의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 종합 특검법'을 신속하게 추진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조국혁신당이 원내 교섭단체 구성을 도전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현재 국회법에 따르면, 교섭단체는 20석이 있어야 하는데 조국혁신당이 기본소득당 등과 힘을 모아 20석 이상을 확보하면 가능합니다. 교섭단체가 되면 국회 상임위원회에서 간사를 맡아 법안과 예산 심사 과정에 참여하는 등 국회 활동의 폭이 넓어집니다.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와 이주영·천하람 총괄선대위원장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해단식에서 22대 총선 당선인 신분으로 꽃다발을 전달받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개혁신당 이준석 대표와 이주영·천하람 총괄선대위원장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해단식에서 22대 총선 당선인 신분으로 꽃다발을 전달받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앵커] 개혁신당은 이준석 대표가 경기 화성을에서 당선되며 총 3석을 확보한 반면, 1석도 얻지 못한 녹색정의당은 심상정 원내대표가 정계 은퇴를 선언했다고요.
 
[기자] 네. 이준석 대표는 당초 열세라는 평가를 극복하며 3자 구도였던 경기 화성을에서 승리했습니다. 정치 입문 13년 만이자 '3전 4기'만에 국회에 입성했습니다. 이 대표는 여당이 민심의 심판을 받았다면서 윤석열 대통령을 비판했는데 한번 들어보시죠.
 
[이준석 대표]
많은 집의 보수의 자존심을 깎아내리고 있는 게 윤석열 대통령의 정치다.
 
[기자] 이 대표는 당선 직후 "바로 직전 전국 단위 선거에서 대승을 이끌었던 당 대표였던 사람이 왜 당을 옮겨서 출마할 수밖에 없었을까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께서 한번 곱씹어보셨으면 하는 생각이다"라고 날을 세웠습니다.
 
또 경기 고양갑에서 5선 도전에 실패한 녹색정의당 심상정 원내대표는 오늘 "진보 정치의 소임을 내려놓는다"면서 정계 은퇴를 선언했습니다. 녹색정의당은 이번 총선에서 단 1석도 얻지 못하고 창당 15년 만에 원외 정당이 됐습니다.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11일 국회 소통관에서 22대 총선 결과 관련 입장발표 기자회견을 하던 중 울먹이고 있다. 심 의원은  이날 "진보정치 소임을 내려 놓는다"며 정계 은퇴를 의사를 밝혔다. 연합뉴스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11일 국회 소통관에서 22대 총선 결과 관련 입장발표 기자회견을 하던 중 울먹이고 있다. 심 의원은 이날 "진보정치 소임을 내려 놓는다"며 정계 은퇴를 의사를 밝혔다. 연합뉴스
[앵커] 이번 총선 결과를 종합해보면, 지난 21대 총선과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보이는데 어떻습니까.
 
[기자] 앞서 말씀드렸듯이 범야권의 의석은 189석입니다. 여기에 3석을 확보한 개혁신당이 힘을 모아도 의석수는 192석으로 개헌과 대통령 탄핵소추, 대통령 법률 거부권 무력화 등이 가능한 200석엔 미치지 못합니다.
 
민주당은 국회의장 임명권과 국무총리, 헌법재판관, 대법관 임명동의권을 갖게 되고, 무제한토론인 '필리버스터' 강제 종료 권한도 갖게 됩니다. 하지만 백여든석 이상을 가져간 범야권이 패스트트랙으로 어떤 법을 통과시켜도 윤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하는 꽉 막힌 정국이 계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윤 대통령은 임기 5년을 '여소야대'로 보내는 최초의 대통령이 됩니다. 따라서 당장 물가 폭등과 부동산 PF, 의대 정원 문제 등 시급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여야 협치가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