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마켓, 창사 8년 만에 첫 흑자 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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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매출, 전년 대비 156% 증가
사업 본격화 3년 만에 10배 이상 급증
최근 3년 간 광고 매출 연평균 성장률 122%

당근 제공당근 제공
지역 생활 커뮤니티 당근(법인명 당근마켓)이 지난해 창사 8년 만에 처음으로 연간 흑자를 달성했다.

29일 ICT업계에 따르면 당근은 작년 별도 기준 매출이 1276억원으로 전년(499억원)보다 156% 증가했다고 이날 공시했다. 지역 커뮤니티 사업을 본격화한 2020년(118억 원) 이후 3년 만에 10배 이상 급증한 수치다. 작년 영업이익은 173억원을 기록해 2022년 464억원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됐다.

당근이 영업이익을 낸 것은 2015년 창사 이후 처음이다. 당근은 영업손실이 2020년 134억원, 2021년 352억원, 2022년 400억원대로 꾸준히 늘다가 작년 광고 증가 등 여파로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작년 광고 매출은 전년 대비 2.5배 이상 성장했다. 최근 3년간 광고 매출의 연평균 성장률은 122%로 매년 두 배 이상의 고속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연결 기준으로는 북미, 일본 등 해외 법인과 당근페이 등 자회사의 비용이 영업비용으로 편입되면서 11억 원의 영업손실이 발생했지만, 전년에 비해서는 98% 이상 급감했다. 작년 당기순이익은 24억원 흑자로 전환했다.

당근은 가파른 성장세를 바탕으로 신사업 투자 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구인·구직, 중고차, 부동산 등 특정 고객군 대상 사업 영역에서의 새 비즈니스 모델 구축과 지역 기반 금융 서비스 당근페이를 통한 '하이퍼로컬'(동네 생활권) 금융 생태계 조성 등이 주요 대상으로 꼽힌다.

글로벌 시장 공략도 가속할 방침이다. 2019년 11월 '캐롯(Karrot)'이라는 이름으로 영국에 첫발을 디딘 당근은 현재 캐나다, 미국, 일본 등 4개국 560여 개 지역으로 서비스 범위를 확장했다. 북미 시장 거점인 캐나다의 경우 지난달 MAU(월간 활성 사용자)가 작년 같은 달 대비 3배 이상 증가했으며, 일본 역시 전년 대비 MAU가 3.5배 이상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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