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훈 SK텔레콤 AI서비스사업부장(CASO·부사장). SKT 제공SK텔레콤이 올해 1분기 삼성 갤럭시 등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도 인공지능(AI) 개인비서 서비스 '에이닷' AI 전화 기능을 지원할 예정이다.
김용훈 SKT AI 서비스사업부장 부사장은 10일(현지시간)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 'CES 2024'가 열린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저희가 공격적으로는 이르면 1분기 안에 안드로이드에도 AI 전화를 탑재하는 걸 목표로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부사장은 "안드로이드 사용자도 아이폰 사용자도 저희가 기대하는 AI 전화 경험을 똑같이 할 수 있길 기대한다"며 "안드로이드가 다소 늦은 감은 있지만 '갭'(차이)을 원래 계획보다 많이 당겨 완결성을 좀더 빠르게 시장에 보여주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통역콜 성능 향상 방안과 관련해선 "서비스 개선을 위해 다양한 기술을 개선하고 있다"며 "그게 결과적으로 통역콜뿐 아니라 에이닷이 '개인형 AI 비서'(PAA)가 되기 위해 필요한 기술과 일맥상통한다"고 했다.
SKT가 지난해 12월 공개한 에이닷 통역콜 서비스는 외국어 사용자와의 통화를 한국어·영어·중국어·일본어로 각각 순차 통역해주는 AI 전화 기능이다. SKT의 AI 기술과 네이버 파파고 번역 기능을 활용해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한 후 통역해 이를 상대방에게 음성으로 출력해주는 방식이다. 현재는 국내 아이폰 사용자만 이용이 가능하며 약 2.3~2.6초가량의 통역 시간이 소요되고 있다.
김 부사장은 에이닷의 수익화 전략에 대해서는 "지난해는 AI 기술이나 서비스에 대한 가능성을 서로 확인하는 시기였다"며 "올해는 어떻게 사업화할 건지 증명해야 하는 시기다. 아직 뚜렷한 성과는 내는 상황이 아니라 유료화 계획을 지금 얘기하기는 섣부른 감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에이닷이 좀 더 좋은 에이전트가 됐다고 판단하면 그 지점에서 충분히 과금이 될 수도 있다"며 "풍부한 기능이 좀 더 많아지고 완성도를 갖게 된다면 고객에게 '번들링(일괄 판매)'하거나 구독하는 방식으로 유료화 계획도 가능할 것 같다"고 언급했다.
에이닷 정식 출시 이후 성장세에 대해선 "구체적 수치를 말씀드릴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내부에서는 고무적"이라며 "서비스를 정식 전환하고 아이폰 통화 녹음이라는 AI 전환 기능을 내면서 내부적으로 수치는 크게 상향 곡선을 그리고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