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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자원공사, K-물테크 비즈니스 'CES 2025'서 수출 발판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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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5에 마련된 'K-water관'. 한국수자원공사 제공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5에 마련된 'K-water관'. 한국수자원공사 제공
대한민국 물산업의 해외 진출을 위한 한국수자원공사의 'CES 2025' 글로벌 세일즈가 성황리에 마감됐다.
 
한국수자원공사는 'CES 2025'에서 대한민국 물관리 혁신 기술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고 수출 확대의 발판을 마련했다고 13일 밝혔다.
 
공사에 따르면 지난 7일부터 10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 현지에서 열린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2025'에서 19개의 국내 물산업 스타트업과 함께 'K-water 전시관'을 운영했다.

행사 기간 공사는 기후위기 시대 속 미래 물안보 확보의 핵심이 될 기술들을 선보이며 세계 각국과 협력의 계기를 확대했다.
 
특히, 전시관에서 물관리 디지털트윈, 인공지능(AI) 정수장, 스마트 관망관리(SWNM) 등 3대 초격차 기술을 미래 물관리 기준으로 제시해 기후변화 시대 물관리 인프라의 효율을 향상할 수 있는 해법으로 제안하며 이목을 끌었다.
 
나흘간 열린 전시관은 9500여 명의 해외 투자자와 연구기관 관계자가 방문했으며, 총 800여 건(약 3500만 달러, 510억 원 규모)의 수출·투자 상담, 현지 제품·기술 실증 및 기술협력 논의, 5건의 협약체결 등의 성과가 이어졌다.
 
동반 참가한 국내 스타트업 중 '퍼스트랩'은 화장품 산업 분야 유럽의 유명 기업과, '블루디바이스'는 디스플레이 분야 대기업과, '화우나노텍'은 애리조나주(州) 정부 및 글로벌 가전제품 기업과 제품·기술 실증 협력을 논했다. 또 '에이치투시스템즈'는 공업 분야의 다국적 기업과 해외 투자유치를 협의하는 등 활발한 협력 논의가 이뤄졌다.
 
이 중 3곳은 'CES 혁신상'을 수상하는 영예도 얻었다. 수처리 공정 등에서 얻은 경험과 기술력을 국제무대에서 입증받았다.
 
한국수자원공사는 2023년부터 세 차례 CES 참여를 비롯해 해외시장개척단 등 글로벌 진출 프로그램으로 진입장벽 높은 해외 물시장에 혁신 기술을 가진 국내 물기업이 진출하는 마중물 역할을 하고 있다. 지원받은 기업들의 누적 수출액은 2024년 말 기준 약 2315억 원에 달한다.
 
안정호 한국수자원공사 그린인프라부문장은 "이번 CES 2025는 대한민국 물관리 기술의 혁신성을 확인하고 해외 진출의 입지를 넓힐 기회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물산업 혁신을 선도하는 플랫폼으로서 글로벌 물테크 분야의 주도권을 확보하고 새로운 시장을 적극 개척해 신성장동력을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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