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종합경기장 부지에 마이스 복합단지·문화예술 공간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전주시-롯데쇼핑, 개발 계획 변경
민간 투자로 전시컨벤션센터 조성
롯데, 쇼핑몰 제외한 호텔과 백화점 건립
청년 스타트업과 도심 광장 등에 1조300억원

전주종합경기장 마이스복합단지 사업 조감도. 전주시 제공전주종합경기장 마이스복합단지 사업 조감도. 전주시 제공
전북 전주시가 롯데쇼핑㈜과 함께 1조300억원을 들여 전주종합경기장 부지를 마이스산업 복합단지와 문화예술 거점 공간으로 개발한다.

2012년 롯데쇼핑㈜과 협약 이후 10여 년 동안 지지부진했던 종합경기장 개발 사업이 본궤도에 올랐다.

우범기 전주시장과 정준호 롯데쇼핑㈜ 대표이사는 13일 전북여성가족재단 대강당에서 '전주종합경기장 MICE 복합단지 개발 사업 변경 협약' 체결에 따른 민·관 협력 공동선언을 했다.

우 시장과 정 대표이사는 전시컨벤션센터 등 MICE복합단지 개발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협력선언문에 서명했다.

이번 선언의 핵심은 기존 '종합경기장 이전 사업'에서 마이스 복합단지 개발로 방향을 트는 것이다.

이에 따라 공공시설은 기존 제1종 육상경기장과 야구장에서 전시컨벤션센터로 변경한다.

수익시설은 호텔과 백화점, 쇼핑몰에서 쇼핑몰을 제외한 호텔과 백화점으로 바뀐다.

사업 방식도 종합경기장 전체 부지(12만715㎡) 중 53%(6만3786㎡)를 민간사업자에 양여하는 '기부 대 양여' 방식에서 종합경기장 전체 부지의 27%(3만3천㎡)를 롯데쇼핑에 변제하는 '대물 변제' 방식으로 정했다.

특히 이번 변경협약서에는 사업기간(협약체결일로부터 66개월)과 착공기한(협약체결일로부터 30개월)이 명시돼 실행력을 담보할 수 있게 됐다. 전체 사업비는 당초 950억 원에서 3000억 원으로 증가했다.

우 시장은 협력선언에 이어 종합경기장에서 진행된 현장 브리핑을 통해 오는 2028년까지 전주종합경기장 부지 일원에 국비와 민간투자비 등 총사업비 약 1조 300억 원을 투입하는 '전주 종합경기장 MICE복합단지 개발계획'의 비전을 제시했다.

시는 종합경기장 부지에  △글로벌 MICE산업 핵심 거점 공간 △새로운 문화예술 거점 공간 △메타버스 융복합 청년 스타트업 공간 △시민을 위한 도심 속 열린 광장 등 4가지 비전의 총 6개 전시·회의·문화·예술·교육·창업시설을 집적화할 계획이다.
 
전주시와 롯데쇼핑은 13일 전주종합경기장 마이스복합단지 개발 사업을 위한 민관 공동 협력 선언을 했다. 최명국 기자전주시와 롯데쇼핑은 13일 전주종합경기장 마이스복합단지 개발 사업을 위한 민관 공동 협력 선언을 했다. 최명국 기자
시는 현재 변경된 협약 내용에 따라 전시시설 건립계획에 대한 산업통상자원부와의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내년 1월 중에는 전시컨벤션센터 건립 타당성조사(지방행정연구원)와 도시관리계획 변경 등을 위한 용역을 병행해 실시하는 등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나설 방침이다.
 
정준호 롯데쇼핑㈜ 대표이사는 "롯데쇼핑과 전주시가 힘을 모아 건립할 전시컨벤션센터는 향후 지역특화 전시·회의 유치 등의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전주가 글로벌 문화광광도시로서 입지를 확고히 하고 광역도시로 발돋움하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우범기 전주시장은 "종합경기장 부지가 마이스산업 거점으로 탈바꿈하면 기업 유치와 지역 특화산업 발전을 위한 고부가가치 지식서비스산업 거점 공간으로서의 몫을 다 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향후 경제적 파급효과와 고용 창출 등으로 이어져 지역경제를 되살리고 전주가 국제도시로 나아갈 수 있는 발판이 돼줄 것으로 믿는다"고 강조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