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국토부·도로공사, '양평道 경제성' 검증 놓고 서로 '딴소리'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함진규 도로공사 사장 "B/C 분석 과정서 큰 역할 안 해"
국토부는 B/C값 발표하면서 "도로공사 검증 거쳐"
도로공사-업체 회의 양평 고속道 44번, 계양-강화 고속道 13번
박상혁 의원 "관련도 높은데 도로공사는 방관자인 척"

12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한국도로공사 함진규 사장(맨 오른쪽), 박종건 부사장 등이 더불어민주당 한준호 의원의 양평고속도로 관련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12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한국도로공사 함진규 사장(맨 오른쪽), 박종건 부사장 등이 더불어민주당 한준호 의원의 양평고속도로 관련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양평 고속도로의 예비타당성조사안(양서면 종점의 원안)과 대안노선(강상면 종점안)의 비용 대비 편익(B/C) 측정에 대한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의 설명이 엇갈리고 있다.
 
12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박상혁(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함진규 한국도로공사 사장에게 "국토부에서 도로공사가 B/C값을 다시 검증했다고 했는데 검증에 참여한 사람이 누구냐"고 질문했다.
 
이에 함 사장은 "제가 파악하기로는 저희(도로공사)가 그렇게 큰 역할을 한 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함 사장의 이같은 발언은 '도로공사가 예타안과 대안노선의 B/C값 검증에 참여했다'는 국토교통부의 설명과 배치되는 것이어서 논란이 예상된다.
 
앞서 국토부는 지난 5일 서울-양평 고속도로 예타안과 대안노선의 B/C를 측정값을 발표하면서 "B/C 분석 뒤 한국도로공사의 검증을 거쳤다"고 밝혔다.
 
이어 도로공사와 서울-양평 고속도로 타당성 조사를 맡은 용역업체 간의 실무회의가 지나치게 잦다는 지적도 나왔다.
 
박 의원은 "2022년 5월부터 2023년 6월까지 실무회의를 도로공사가 44번 했다"며 "계양-강화고속도로 같은 경우 실무 참여가 13번밖에 없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고속도로(양평)와 관련해서 도로공사의 관여도가 높다 이렇게 평가할 수밖에 없는데 마치 이 사건이 문제가 되자 도로공사는 힘이 없는 방관자의 입장인 것처럼 얘기한다"고 꼬집었다.
 
함 사장은 "설계사들이 국토부에 보고하기 전에 일방적으로 이제 그 내용을 알려주는 정도이기 때문에 특별히 의견을 제시하고 그런 것은 없다"고 말했다.

1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전체 댓글 5

새로고침
  • NAVER시발석열미치농2022-04-11 09:54:23신고

    추천0비추천0

    제2에 푸윤근혜 무식 무능 무뉘 하면서
    근혜 할망구 왜 보냐 똑같은 무능 무식 무늬이면서
    근혜할망구 몸 건강하니 다시 감옥에 가면되겠다
    근혜할망구 정말 못 했지
    세월호 때 ㅁ청하게 그냥 보고만 있고
    바이러스때 낙타고기 먹지마라고 무식하게 얘기 한다
    사람들이 낙타고기를 닭돼지소 고기 처럼 많이 먹냐 참생각 하면 정말 무식무능 이다
    또 위안부 할의 할때도 할머니들 한테 얘기도 없이 지 마음대로 하고 쪽바리 옆에서 아무말도 못 했지
    보기만 하고 무능하게
    이리 못 했는데 뭐잘한다고 ㅈ같이 하는지
    다시 감옥에 넣어라 건강하네

  • NAVER시발석열미치농2022-04-11 09:44:27신고

    추천1비추천0

    사기범 공범 쥴리ㅊㄴ건희 애 미 최은순 나라에 사기친돈이 몇십억이고 공범 다 구속인데 이녕들 빨리 구속해라
    또330억이상 사기친 푸윤석열 장모ㅅㄴ은순또 사기친거 있고
    또 부동산투기 공범 푸윤석열 시장 장모ㅅㄴ은순이 부동산 투기 했고
    이 공범 ㄴㄴ들 썩은 껌찰들아 빨리 잡아서 구속하고 탄핵해라 이리 범죄 많이 했는데 껌찰 일 안하냐
    빨리 제대로 일 좀 해라

  • NAVER이정2022-04-11 01:13:54

    작성자에 의해 삭제 된 댓글입니다.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