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 유가족, 국회 앞 농성 돌입…"특별법 제정 필요"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 "진상규명 위한 특별법 제정 필요"
8일부터 매일 아침 릴레이 행진 후 국회 앞 농성 예정
"진상규명은 정부의 책무…진상조사기구 필요"

이태원 참사 기자회견장. 연합뉴스이태원 참사 기자회견장. 연합뉴스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이 진상 규명을 위한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며 국회 앞 농성의 첫 발걸음을 뗐다.
 
7일 오전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와 10·29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는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사당 앞에서 '10·29 이태원 참사 특별법 제정촉구 국회 앞 유가족 농성 시작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적어도 6월 중 이태원참사진상규명특별법을 반드시 처리해야 한다"고 호소하며 "8일부터 국회를 향한 유가족과 시민들의 간절한 외침을 모아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지난 4월 20일 21대 국회 최다의원인 183명이 공동으로 10·29 이태원 참사 진상 규명 특별법을 발의했지만, 숙려기간을 한참 지난 오늘까지도 관련 소관 상임위원회인 행정안전위원회에 안건 상정조차 되지 않았다"면서 "참사 발생 7개월이 넘도록 진상규명 특별법이 상정조차 되지 않은 것에는 국회의 책임이 크다"고 지적했다.
 
이어 여야가 특별법에 대한 합의를 이루지 못하고 있는 현실을 꼬집었다. 이들은 "특별법이 신속하게 제정되기 위해 여야의 합의가 중요한데, 국민의힘 의원들은 특별법이 재난을 정쟁화 할 우려가 있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면서 "진상규명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보호해야 할 정부의 책무이고, 희생자 유가족과 생존피해자의 정당한 요구이자 권리"라고 주장했다.
 
국정조사가 진행됐음에도 여전히 진상 규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실정을 지적하기도 했다. 이들은 "참사의 책임자들은 국정조사에서도, 공판에서도 책임을 부인하고 기록을 자의적으로 삭제하며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면서 "참사의 진실에 다가가기는커녕 진상 규명은 더 요원하고 불투명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가리워진 진실을 규명하기 위한 특별법 제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유가족들은 "진상조사기구를 통해서만 진실을 규명할 수 있고, 진실이 규명되어야만 제대로 된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할 수 있다"고 외쳤다. 더 나아가 "특별법은 더 이상 한국 사회에서 재난 참사가 발생하지 않기를 바라는 피해자들의 절박한 열망이며, 안전사회로 나아가는 또 한걸음"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유가족들의 삶은 진상 규명과 재발 방지에 모두 바쳐졌다"면서 "국회는 국회의 책무를 다해주시고, 정부는 지금 당장의 질타와 권력의 누수가 무서워서 외면하거나 기피하려 하지 말기 바란다"면서 국회가 책무를 다할 것을 부탁했다.
 
오는 8일부터 유가족들은 매일 아침 10시 29분에 서울광장 분향소 앞에서 국회까지 159km 릴레이 시민행진에 나선다. 매일 저녁 국회 앞 유가족 농성장에서는 추모촛불문화제와 연대 발언이 이어질 예정이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