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EN:]미드낫 앞세운 하이브의 그림, 음악에 기술 더하기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음악에 기술 융합해 엔터테인먼트 라이프 스타일 확장하는 데 방점 찍어
외국어 발음 교정은 물론, 다른 성별 목소리까지 내는 보이스 디자인 기술 쓰여
베일에 싸여있던 미드낫 정체는 그룹 에이트 출신 가수 이현
'섹시한 인간' 표방한 미드낫 "그렇게 봐주십시오" 당부
신스웨이브 장르 신곡 '마스커레이드', 오늘 오후 1시 발매

오늘(15일) 정체가 밝혀진 프로젝트 L의 주인공 미드낫. 미드낫은 그룹 에이트 출신 가수 이현이었다. 빅히트 뮤직 제공오늘(15일) 정체가 밝혀진 프로젝트 L의 주인공 미드낫. 미드낫은 그룹 에이트 출신 가수 이현이었다. 빅히트 뮤직 제공"음악과 기술의 만남을 통해 하이브의 본질인 음악과 아티스트의 메시지를 더 풍성하게 전달하려고 합니다. (…) 음악 산업의 경계를 확장하고 산업 토양을 비옥하게 할 수 있는 새로운 시도라고 생각합니다. 엔터테인먼트 라이프 스타일 플랫폼 하이브가 기술과의 융합을 강조하는 이유죠." (정우용 하이브 IM 대표)

"새로운 시도에 대한 거부감이 없고 열린 사고를 가진 이현씨 덕분에 프로젝트 엘(L)의 시작이 가능했습니다." (신영재 빅히트 뮤직 대표)

"아무래도 기술에 대한 여러 가지 이야기가 나올 거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이 '프로젝트 미드낫'의 시작은 사실 저의 음악적인 변화에 대한 간절함이었고 히치하이커 형님과 만나서 어떻게 하면 (음악을) 더 효과적으로 재미있게 할 수 있을까였고 나머지 부분이 기술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술보다) 저를 먼저 바라봐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다음에 기술은 차근차근 생각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웃음)" (미드낫)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예고한 음악과 기술을 융합한 신개념 프로젝트 '프로젝트 L'이 베일을 벗었다. 15일 오후 1시, 서울 용산구 CGV 용산아이파크몰에서 '프로젝트 L'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는 '프로젝트 L'의 주인공인 아티스트 '미드낫'(MIDNATT)과 정우용 하이브 IM 대표, 신영재 빅히트 뮤직 대표가 참석했다.

15일 오후, 서울 용산구 CGV 아이파크몰에서 '미드낫 프로젝트'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왼쪽부터 정우용 하이브 IM 대표, 가수 미드낫, 신영재 빅히트 뮤직 대표. 빅히트 뮤직 제공15일 오후, 서울 용산구 CGV 아이파크몰에서 '미드낫 프로젝트'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왼쪽부터 정우용 하이브 IM 대표, 가수 미드낫, 신영재 빅히트 뮤직 대표. 빅히트 뮤직 제공"K팝의 성장 정체의 돌파구 중 하나이자, 팬과 대중의 음악 경험을 고도화할 '기술과의 융합'"('빌보드 매거진' 방시혁 인터뷰 중)이라고 예고한 '프로젝트 L'은 미드낫의 데뷔를 중심에 뒀다. 예상됐던 AI(인공지능) 가수나 버추얼 휴먼 아티스트 프로젝트는 아니었다. 긴 공백기를 거친 이현이 '미드낫'으로서 새 자아를 갖고 새 음악을 펼친다는 게 핵심이다.

일반적인 데뷔 프로젝트와 다른 점은 이 과정에서 고도화된 기술이 쓰였다는 점이다. 미드낫의 데뷔곡인 새 싱글 '마스커레이드'(Masquerade)는 아티스트로서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고 싶은 야망과 두려움을 모두 담아낸 신스 웨이브 장르의 곡이다. 하이브 IM에 몸담고 있는 실력파 프로듀서 겸 DJ인 히치하이커가 빅히트 뮤직 아티스트와 처음 협업한 결과물이라는 점에서도 주목받았다.

단순한 엔터테인먼트 기업이 아니라 '플랫폼 기업'을 추구해 온 하이브는 올해 1월 인수한 AI 오디오 기업 수퍼톤과 손잡고 다국어 발음 교정 기술과 보이스 디자인 기술을 음원에 적용했다. 이번 신곡은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 스페인어, 베트남어 등 총 6개 언어로 제작됐다.

정우용 하이브 IM 대표는 "다국어 발음 교정 기술은 아티스트의 원본 보이스(목소리)를 보다 자연스러운 발음으로 구현하는 것이다. 음원을 6개 언어로 들려드리려는 과정에서 이 기술이 탄생했다"라고 말했다. 보이스 디자인 기술을 두고는 "'마스커레이드'에 어울리는 최적의 여성 보컬을 위해서 새롭게 디자인한 여성의 보이스를 더했다"라고 소개했다. 음원에 등장하는 여성의 목소리는 미드낫의 원래 목소리를 바탕으로 프로젝트의 사운드 및 비주얼에 최적화된 목소리를 새로 디자인한 것이다.

미드낫의 데뷔곡 '마스커레이드'는 15일 오후 1시 각종 음악 사이트를 통해 정식 발매됐다. 빅히트 뮤직 제공미드낫의 데뷔곡 '마스커레이드'는 15일 오후 1시 각종 음악 사이트를 통해 정식 발매됐다. 빅히트 뮤직 제공두 가지 기술을 직접 경험한 미드낫은 "경이롭다는 느낌이 가장 처음 들었던 것 같다. 제 목소리가 여성 목소리로 변환되는 걸 보면서 놀라움이 있었다. 여성 음정을 내려면 키가 변환되어야 하는 줄 알았는데 제 보컬 창법이 그대로 드러나면서도 (여성 음성으로) 나타나는 게 굉장히 경이롭더라. 음악적으로는 이걸 가지고 정말 재밌는 걸 많이 해 보고 싶다. 남녀 듀엣곡을 저 혼자 부를 수도 있겠다"라고 말했다.

다국어 발음 교정 기술에 관해 미드낫은 "후반 튠 작업을 하게 되더라도 녹음 부스 안에서는 저도 원 음정과 좋은 발성을 하고 싶다. 언어도 마찬가지"라며 "(외국어 발음이) 변환돼서 마스터되는 걸 보고 제가 다른 언어 들었을 때 조금의 아쉬움이 해소되어서 음악을 듣는 분들이 훨씬 더 몰입감 있게 음악 들을 수 있지 않을까 한다. 팬분들이 많이 좋아해 주셨으면 좋겠다"라고 바랐다.

신영재 대표는 "아티스트의 음악적 니즈를 충족시키고 팬들의 음악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함이었다. 다국어 발음 교정 기술의 경우 언어적 허들을 없애서 글로벌 팬들이 몰입감 있게 음악을 들을 수 있게 한다. (여기서 쓰인) 6개 언어가 전 세계 80억 인구의 절반을 커버한다. 이 기술을 통해서 K팝 아티스트가 글로벌 음악시장에서 활약하는 데 언어적 제약을 덜어주고 K팝이라는 장르가 글로벌 시장에서 갖는 영향력을 확대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정우용 대표는 "아티스트 미드낫씨의 노력을 먼저 이야기하지 않을 수 없다. 모르는 언어 여섯 개로 가창하는 걸 위해서 정말 많은 노력을 했고, 새로운 여성 보컬 파트를 넣기 위해서 끊임없이 새로운 가창 스타일을 연구했다. 이런 노력을 바로 옆에서 지켜봤기 때문에 미드낫씨의 진정성이 절대 훼손되지 않고 미드낫의 음악적 표현을 확장했다. 음악과 기술의 결합이 순기능적인 역할 하는 것을 지향점으로 삼고 있다"라고 전했다.

이현은 미드낫이라는 새로운 자아를 가지고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빅히트 뮤직 제공이현은 미드낫이라는 새로운 자아를 가지고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빅히트 뮤직 제공뮤직비디오에는 2008년 설립된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 전문 크리에이티브 기술 기업 자이언트스텝의 기술이 쓰였다. 정우용 대표는 "자이언트스텝의 확장현실(XR) 시스템을 활용해 미드낫의 뮤직비디오를 제작했다"라며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을 모두 아우르면서 최적화된 가상현실 공간을 만들어 낼 수 있었다"라고 밝혔다.

신영재 대표는 "비주얼의 한계를 넘어설 수 있다는 측면에서 영상 기술이 아주 매력적이었다. 크리에이터뿐 아니라 팬들의 만족도 역시 높일 수 있을 것 같다. (미드낫의) 여러 자아 표상을 그려내는 데 주안점을 뒀다"라며 "하이브 IM에서 적재적소로 제작해 주셔서 아티스트와 프로듀서, 제작팀이 상상한 그림을 온전히 잘 담아낼 수 있었던 것 같다"라고 부연했다.

음원과 뮤직비디오에 기술이 쓰였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아티스트만의 고유한 캐릭터와 진정성이라는 게 미드낫과 두 대표의 공통된 이야기였다. 미드낫은 자신의 이미지로 '섹시함'을 여러 차례 강조했다. 미드낫은 "미드낫의 음악과 미드낫이라는 사람은 굉장히 섹시한 인간, 섹시한 신인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외형까지 받쳐주면 좋겠지만"이라고 웃으며 "어둠 속에서 밝음을, 두려움에서 설렘을 찾아낼 수 있는,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미드낫이 굉장히 섹시하다고 얘기하고 싶다. 그렇게 봐주십시오"라고 당부했다.

정우용 대표는 "(티저가 나오고 나서) 미드낫이 이현씨라는 사실을 짐작하셨을 것 같다. 아티스트 음색이라는 것은 지문과도 같고 정체성이어서 숨길 수가 없구나 생각했다. 아티스트의 아이덴티티를 훼손하지 않으려고, 굉장히 조심스럽게 이 기술을 적용했다고 말하고 싶다. 아티스트가 하려는 메시지에 집중할 수 있도록 저희가 더 노력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왼쪽부터 정우용 하이브 IM 대표, 신영재 빅히트 뮤직 대표. 빅히트 뮤직 제공왼쪽부터 정우용 하이브 IM 대표, 신영재 빅히트 뮤직 대표. 빅히트 뮤직 제공이번 '미드낫'의 데뷔를 하나의 AI 모델로 고려 중이냐는 질문에 신영재 대표는 "미드낫은 AI 프로젝트는 아니다. 저희 기술을 활용해 이현씨라는 아티스트의 새로운 색채를 확장해 선보이는 것으로 이해해주시면 되겠다. 기존 이현씨와는 다른 행보를 보여줄 것 같다. 트렌디한 음악을 들려주되, 가능하면 기술을 적극 활용하는 형태로 가겠다"라고 예고했다. 또한 신 대표는 "프로젝트 결과가 저희도 되게 궁금하고 팬, 대중에게 좋게 받아들여진다면 다른 아티스트분들에게도 적극적으로 활용되지 않겠나"라고 바라봤다.

혹시 버추얼 휴먼 아티스트나 AI 아티스트 데뷔 계획도 있을까. 이에 정우용 대표는 "현재로서는 구체적으로 말씀드릴 만한 건 없다. 이번 미드낫 프로젝트를 통해서 기술과 엔터의 만남이 음악 표현 방식을 훨씬 더 풍성하게 할 수 있다는 걸 보여드리고 싶다. 아티스트와 음악에 어떤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는지 지속적으로 고민하겠다"라고 답했다.

'프로젝트 L'을 통해 대중에게 새롭게 선보일 아티스트 미드낫의 신곡 '마스커레이드'는 오늘(15일) 오후 1시에 각종 음악 사이트에서 발매됐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