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EN:]르세라핌, 편견·평가 눈치 보지 않고 '나답게'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안티프래자일' 이후 7개월 만의 새 앨범이자 첫 정규 '언포기븐'으로 컴백
'용서받을 필요 없는', 즉 세간의 평가와 편견에 맞서 길을 개척하겠다는 의미
타이틀곡 '안티프래자일', 나일 로저스 피처링+'석양의 무법자' OST 샘플링
신곡 7곡 포함해 총 13곡 담겨
멤버 전원이 작사 참여한 첫 번째 팬 송 '피어나'도 실려
로살리아 유사성 의혹에는 "고유 창작물"이라며 부인

1일 오후, 서울 광진구 예스24 라이브홀에서 르세라핌의 정규 1집 '언포기븐' 쇼케이스가 열렸다. 쏘스뮤직 제공1일 오후, 서울 광진구 예스24 라이브홀에서 르세라핌의 정규 1집 '언포기븐' 쇼케이스가 열렸다. 쏘스뮤직 제공"(타이틀곡 '언포기븐'은) 제 생각에는 세상의 편견과 평가에 대한 르세라핌의 자세를 제일 잘 보여드릴 수 있는 곡이 아닐까 해요." (김채원)

"우리가 맞는다고 생각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겠다는 노래입니다." (홍은채)

"스스로 발전하기 위해 뭔가를 할 때는 남의 시선이나 눈치를 볼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고, 그런 시도를 하는 것만으로 얻는 것, 배우는 게 있다고 생각해요." (허윤진)

데뷔 앨범에서부터 멤버들의 서사를 곡과 앨범에 담아내 주목받은 5인조 여성 아이돌 그룹 르세라핌(LE SSERAFIM)이 첫 번째 정규앨범 '언포기븐'(UNFORGIVEN)으로 돌아왔다.

세상에 그들의 존재를 알린 데뷔 앨범 '피어리스'(FEARLESS)에서는 팀명에서부터 강조한 '두려움 없음'을, 전작 '안티프래자일'(ANTIFRAGILE)에서는 '시련을 마주하고 이겨내는 방식'을 노래했다면, 이번에는 세간의 편견과 평가에 휘둘리지 않고 르세라핌만의 길을 가겠다는 메시지를 담았다.

르세라핌 김채원. 쏘스뮤직 제공르세라핌 김채원. 쏘스뮤직 제공1일 오후, 서울 광진구 예스24 라이브홀에서 열린 르세라핌의 정규 1집 '언포기븐' 쇼케이스는 방송인 신아영이 MC를 맡아 진행됐다. 르세라핌은 이날 타이틀곡 '언포기븐'과 수록곡 '노-리턴'(No-Return)(인투 디 언노운)(Into the unknown)의 무대를 펼쳤다.

르세라핌은 앨범을 통해 전하고자 하는 분명한 메시지를 가진 팀으로 유명하다. 지난해 발표한 '안티프래자일'에는 '잊지 마 내가 두고 온 토슈즈 무슨 말이 더 필요해'(카즈하)나 '무시 마 내가 걸어온 커리어'(사쿠라·김채원) 등 멤버 서사가 가사로도 직접 표현됐다. 이번 앨범 '언포기븐'은 '용서받을 필요 없는', 즉 타인의 편견과 평가에 맞서 자신만의 길을 개척하겠다는 메시지가 핵심이다.

허윤진은 "(그동안은) 르세라핌의 당당한 모습 많이 보여드렸다면 그동안 보여드리지 않았던 조금 더 입체적인 모습 보여드리기 위해 노력했다. 새로운 장르에 도전하면서 다양한 목소리를 들려드리려고 했다"라고 말했다.

르세라핌 사쿠라. 쏘스뮤직 제공르세라핌 사쿠라. 쏘스뮤직 제공사쿠라는 "곡 수가 많다 보니까 녹음도 훨씬 길게 했고, 앨범 준비 기간이 일본 활동 기간과 겹쳐서 곡을 일본에서 다 녹음했다. 다양한 장르 곡이 많다 보니까 곡의 분위기에 맞게 녹음하려고 했다"라고 전했다.

일본 활동과 컴백을 동시에 준비하는 게 힘들지 않았냐는 질문에 카즈하는 "오히려 그때그때 우리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앨범으로 내고 팬분들과 자주 소통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다"라며 "음악이랑 무대가 좋아서 이 길을 선택한 거니까 활발하게 활동하는 게 가장 행복하다고 생각한다"라고 답했다.
 
이번 앨범에 관해 김채원은 "'언포기븐'은 타인의 평가에 개의치 않고 르세라핌만의 길을 개척해 나가겠다는 각오가 담겼다. 수록곡을 포함해 총 13개 트랙이 있고, 신곡도 7개나 만나볼 수 있다"라고 소개했다. 홍은채는 "하나의 스토리라인으로 이어지니까 이런 부분을 찾아가면서 듣는 재미도 있다"라고, 카즈하는 "힙합, 펑크, 컨트리, 록 등 다양한 장르가 있어서 질리지 않고 들을 수 있다"라고 귀띔했다.

르세라핌 카즈하. 쏘스뮤직 제공르세라핌 카즈하. 쏘스뮤직 제공영화 '석양의 무법자' 메인 테마 OST를 샘플링한 타이틀곡 '언포기븐'은 미국의 기타리스트이자 프로듀서인 나일 로저스가 기타 연주를 맡아 펑크 리듬의 진수를 보여주는 곡이다. 김채원은 "이번 타이틀곡은 힙합과 펑크 리듬이 어우러진 노래"라고, 홍은채는 "녹음할 때 약간 껄렁껄렁한 자세로 '네가 뭔데!' 하는 느낌으로 불러달라는 디렉(지시)을 받아서 앞선 노래들과는 감정선이 달랐던 것 같다"라고 말했다.

허윤진은 "재치 있게, 누군가를 놀리는 것처럼 불러달라고 했다. '룰에서 벗어난다'는 느낌이 어떤 걸까. 너무 심각하지 않게, 조금 위트 있으면서도 재미있게 하면 좋을 것 같단 생각에 그렇게 표현하려고 노력했다"라고 설명했다. 김채원은 "저는 자컨(자체제작 콘텐츠)에서 동생들 놀릴 때처럼 해 달라고 해서 굉장히 쉽게 했던 것 같다"라며 웃었다.

카즈하는 '석양의 무법자' 메인 테마 OST 샘플링 부분을 두고 "'어, 이 노래 뭐였더라?' 하면서 빠져드실 것 같다. 샘플링이 더해지면서 더 중독성이 생긴 것 같다"라고 바라봤다. 사쿠라는 "이번 샘플링은 방시혁 PD님의 아이디어로 알고 있다. PD님이 엔리오 모리코네 가족에게 연락해 아드님이 저희 음원 들어보고 좋다고 해서 성사됐다"라고 밝혔다.

르세라핌 허윤진. 쏘스뮤직 제공르세라핌 허윤진. 쏘스뮤직 제공허윤진은 "(샘플링이 더해지자) 뉴욕에서 텍사스로 간 느낌이 들었던 것 같다. 서부영화의 한 장면이 떠오르면서 '언포기븐' 자체가 좋게 다가왔고, 한국어 가사가 어떻게 붙을지 기대가 많이 됐다"라고, 홍은채는 "르세라핌만의 길을 가겠다는 메인 메시지가 샘플링한 곡의 분위기와 잘 어울려서 만족스럽다"라고 전했다.

나일 로저스의 기타 연주를 두고 허윤진은 "나일 로저스님과 작업한 아티스트 이름을 봤을 때 '우리가 벌써 여기에 껴도 돼?' 하면서 엄청 놀랐던 기억이 있다"라고 감격스러움을 감추지 못했다. 김채원은 "기타 연주를 듣고 너무 멋져서 '이번 곡은 됐다!'라고 생각했다"라고, 사쿠라는 "기타 세션 녹음하기 전과 후는 달랐다. 분명히 같은 노래인데 이렇게 달라질 수 있구나 해서 놀랐다"라고 부연했다.

'안티프래자일' 당시 독특한 포인트 안무로 사랑받은 르세라핌은 이번 '언포기븐' 안무에서는 '표정'에 주목해달라고 당부했다. 김채원은 "팬들 사이에서 저희 안무가 어렵다고 소문이 자자하더라. 이번 안무도 쉽지 않은데 뭔가 다른 느낌으로 어려운 것 같다. 동작은 괜찮은데 표정, 감정 표현하는 게 많아서 그걸 중점적으로 연습했다"라고 설명했다.

르세라핌 홍은채. 쏘스뮤직 제공르세라핌 홍은채. 쏘스뮤직 제공홍은채는 "착하고 귀여운 표정 지었다가 빌런으로 확 변하기도 하고 억울한 얼굴이었다가 쎈캐(센 캐릭터)로 가기도 하고 표정 연습 열심히 했다. 저희 표정 변화를 지켜봐 달라"라고 부탁했다. 사쿠라는 "저희 르세라핌을 보고 '야망' '독기' 이런 단어가 떠오른다는 분들이 많더라. 그런 군무도 있지만 이번에는 조금 더 여유 있게, 무대 자체를 즐기는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언포기븐'이라는 곡명처럼 인생을 살아오면서 타인의 용서를 구할 필요가 없다고 느낀 경험이 있는지, 있다면 그 경험에서 얻은 교훈이 무엇인지 질문이 나왔다. 이에 허윤진은 "저는 실패가 있어야 성공을 알아본다고 생각한다 제가 하고 싶은 게 있으면 일단 도전해 보는 편이다. 그래서 사람들이 '원래 그런 거야'라고 말할 때 '왜 그래야만 하는 거지?'를 고민하고 그 틀을 좀 깨려고 노력하게 되더라. 스스로 발전하기 위해 뭔가를 할 때는 남의 시선이나 눈치를 볼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고 그런 시도를 하는 것만으로 얻는 게 배우는 게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답했다.

김채원은 "용서를 구할 필요가 없다는 말은, 남들의 말이나 평가에 휘둘릴 필요가 없다는 것으로 생각했다. 르세라핌 데뷔할 때 제가 새로운 거에 도전하는 걸 좋아해서 많은 변화 줬는데 처음에는 낯설어하는 분들 많았지만, 결국 지금은 저를 사랑하고 응원해 주시는 분들이 많아졌다고 느낀다. 늘 하던 대로, 남들이 원하던 대로만 하면 이런 좋은 결과가 있지는 않았을 거 같다"라고 말했다.

르세라핌이 타이틀곡 '언포기븐'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쏘스뮤직 제공르세라핌이 타이틀곡 '언포기븐'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쏘스뮤직 제공르세라핌이 기존에 발표한 곡들은 스페인 출신의 인기 팝 스타 로살리아와 유사하다는 의혹이 꾸준히 제기됐다. 특유의 발음, 창법, 리듬과 포인트 안무, 콘셉트 사진 등이 유사하다는 내용이었다. 이날 쇼케이스에서도 관련 질문이 나왔다. 그러자 김채원은 "저희 곡과 콘셉트는 저희의 이야기와 메시지를 담은 것이라서, 저희의 고유 창작물이라고 생각하고 봐주시면 감사하겠다"라고만 답했다.

새 앨범에는 '언포기븐'을 포함해 '번 더 브리지'(Burn the Bridge) '노 리턴' '이브, 프시케 그리고 푸른 수염의 아내' '피어나'(Between you, me and the lamppost) 플래시 포워드'(Flash Forward) '파이어 인 더 벨리'(Fire in the belly)까지 신곡 7곡이 실렸다. 이번 앨범은 선주문량만 138만 장에 달해 '밀리언셀러' 탄생에 기대감이 쏠린다.

공식 팬덤명과 같은 제목의 '피어나'는 멤버 전원이 작사에 참여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그동안 자작곡을 꾸준히 발표한 허윤진이 프로듀서로 이름을 올린 것도 눈에 띈다. 허윤진은 "무엇보다 팬분들에게 선물해 주는 첫 팬 송이다 보니까 애정이 많이 간다. 제가 프로듀싱을 처음 맡은 곡이라 개인적으로 굉장히 아낀다"라고 밝혔다. 홍은채는 "작사를 통해 처음 곡 작업을 해봤는데 되게 즐겁고 재미있더라. 더 노력해서 더 많은 곡에 참여해 보고 싶다"라고 바랐다.

르세라핌이 수록곡 '노-리턴'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쏘스뮤직 제공르세라핌이 수록곡 '노-리턴'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쏘스뮤직 제공지난해 5월 2일 데뷔한 르세라핌은 내일 1주년을 맞는다. 앞으로의 목표를 묻자, 카즈하는 "지금처럼 계속 우리 이야기를 하면서 팬분들과 소통하고 음악으로 멋진 영향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라고 답했다. 사쿠라는 "1년 동안 이렇게 큰 사랑을 받을 수 있다는 게 절대 쉽지 않다는 걸 알기에 앞으로도 열심히 하려고 한다. 월드 투어도 꼭 해서 전 세계 피어나분들 만나고 싶고, 언젠가는 돔 투어도 하고 싶다"라고 강조했다.

"타이틀곡에 '보게 될 거야, 나다움'이란 가사가 있다. 정말 나다운 게 무엇인지 보여주겠다는 의지가 담겨서 저희 모두 좋아하는 파트다. 르세라핌다운 게 뭔지 잘 보여드리겠다"라는 르세라핌의 첫 정규앨범 '언포기븐'은 오늘(1일) 저녁 6시에 각종 음악 사이트에서 공개된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