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박영수 전 특검 압수수색…'50억 클럽' 의혹 정조준(종합)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검찰,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수재 등 혐의 적시
박영수 특검·우리은행·양재식 변호사 등도 압수수색
박영수 특검, 컨소시엄 구성 시 '부국증권' 배제 의혹

연합뉴스연합뉴스
검찰이 이른바 '50억 클럽' 의혹과 관련해 박영수 전 국정농단 사건 특별검사 등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서며 수사를 본격화했다.

50억 클럽은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씨 등이 대장동 수익을 나눠주기로 약속했다는 인물들을 말한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재판에 넘긴 검찰이 50억 클럽 의혹 수사에 속도를 내는 모습이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엄희준 부장검사)는 30일 박 전 특검 주거지와 사무실 등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은행 거래 내역 등을 확보하고 있다. 검찰은 박 전 특검이 피의자로 적시된 압수수색 영장에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수재 등 혐의를 적시했다.

또 이날 압수수색 대상에는 우리은행과 양재식 변호사의 주거지와 사무실도 포함됐다. 양 변호사는 박 전 특검이 대표변호사로 있던 법무법인 강남에서 일하며 2016년 특검보로서 박 특검을 보좌했다. 양 변호사는 이른바 '정영학 녹취록'에서 대장동 일당이 '신의 한 수'라고 말한 인물이기도 하다.

박 전 특검은 우리은행 이사회 의장으로 활동하던 2014년 대장동 민간사업자 구성 논의 과정에 관여하고 컨소시엄에서 부국증권을 배제하는 데 영향력을 행사한 의혹을 받고 있다.

박 전 특검은 이 같은 컨소시엄 구성을 도운 대가로 50억원을 받기로 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받는다.

박 전 특검은 2015년 7월부터 특검으로 임명되기 전인 2016년 11월까지 화천대유 고문으로 있으면서 2억5천만원을 받았다. 또 박 전 특검의 딸은 3년가량 화천대유에서 근무했고, 대장동 아파트를 분양받기도 했다.

검찰은 김씨가 은닉한 범죄 수익이 50억 클럽 등 로비 명목으로 흘러 들어갔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자금 추적을 진행해왔다.

검찰은 이달 들어서만 검사 4명을 수사팀에 충원했다.

당시 검찰 관계자는 "50억 클럽 의혹과 백현동 비리 의혹 등 현안 사건에 대한 수사를 신속하고 철저히 진행하는 차원에서 필요한 인력을 보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